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마라톤 소녀, 마이티 모

레이첼 스와비,키드 폭스 지음이순희 옮김학고재

15,000원

책 소개
2. “여자는 달릴 수 없다”는 세상에 금을 내다
모린 윌턴은 열 살 때 달리기를 시작했다. 혼자가 아니었다. 친구들과 함께 달렸다. 친구들은 경쟁자이자, 기꺼이 힘을 주고 우정을 나누는 지기였다. 어느 순간부터 모린 윌턴은 다른 이가 아닌 하루 전의 자신, 한 달 전의 자신, 1년 전의 자신과 경쟁하기 시작했다. 그끄저께도 그저께도 어제도 과거의 자신과 함께 힘차게 내달렸고, “여자는 달릴 수 없다”는 세상에 금을 냈다. 마침내 모린 윌턴은 열세 살에 여자 마라톤 신기록을 세웠다. 그리고 가장 어린 캐나다 국가 대표가 되어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그러나 “부정행위를 저질렀을지도 모른다”는 남자들의 억측에 시달려야 했다. 또한 여자 달리기에 대해 세상은 여전히 박했다. 시선은 따가웠다. 언제부터인가 모린 윌턴은 더는 달리는 게 즐겁고 행복하지 않았다. 끝내 모린 윌턴은 세계 기록을 세운 지 채 2년이 안 되어 그토록 좋아하던 달리기를 그만두었고, 세상 속으로 숨어 버렸다. 그리고 까맣게 잊혀 갔다. 모린 윌턴은 쉰 살이 되어서야 다시 세상 밖으로 나와 딸과 함께 달렸다.
열세 살의 모린 윌턴과 쉰 살의 모린 윌턴! 무엇보다 서로 격려하며 경쟁한 친구들, 모린 윌턴의 꿈을 지켜준 부모, 끊임없이 용기를 북돋워 준 코치…… 이들과 함께하며 “여자도 달릴 수 있다!”는 걸 보여 준 모린 윌턴! 그녀의 진짜 이야기는 세상의 수많은 금기에 도전하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감동과 울림을 준다.

3. 달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간 또 다른 마이티 모들
더디지만 세상은 바뀌어 갔다. 더 빨리, 더 멀리 달리고 싶어 한 여자들은 편견에 가득 찬 의사, 대회 관계자들이 자신들의 발목을 잡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다. 중상모략을 일삼는 뉴스에 공개적인 항의를 보냈고, 불합리한 규칙들을 용감하게 깨트려 나아갔다.
1963년, 메리 레퍼는 진행 요원의 만류를 무시하고 최초로 공식 마라톤(웨스턴 헤미스피어 마라톤 대회)을 완주했다. 1966년 보비 기브는 떨기나무 수풀에 숨어 있다 보스턴 마라톤을 완주했다. 캐스린 스위처는 1967년 보스턴 마라톤에서 멱살을 잡혔지만, 끝내 완주해 냈다. 그 뒤 캐스린 스위처는 여성들의 달리기 참여를 늘리는 데 앞장서서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일했다.
어린 소녀 마이티 모와 또 다른 수많은 마이티 모들! 이들 덕분에 1970년대에는 여러 나라에서 여자 마라톤을 공식 허용했다. 그리고 마침내 1984년, 제23회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에서 공식 종목이 되었다. 2010년 무렵에는 남성보다 훨씬 많은 여성이 장거리 달리기 결승선을 넘었다. 2016년에는 도로 경기에 참가한 남자는 5백만 명 남짓이었지만 여자는 7백만 명을 넘어섰다. 수많은 마이티 모들이 50여 년 만에 일군 커다란 성과이다.

4. 여자 달리기 역사는 페미니즘 역사
여자 달리기 역사는 수많은 마이티 모들이 연대하여 함께 만든 역사이자, 페미니즘 역사의 한 부분이다. 여자 선수와 코치들은 매 순간 여자들에게 한 번도 허용되지 않은 일들을 하면서 그 경계를 시험했다. 새로운 장소, 새로운 경기 그리고 더 빨리 더 멀리 달리기 위해 한 발 한 발 내디뎠다. 그건 마치 지상 관제소의 도움 없이 달 탐사선을 타고 우주를 날아가는 것만큼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다. 그러나 서로를 격려하며 끝내 이루어 냈다.
“여자는 달릴 수 없다”는 세상에 맞서 여성들에게 달릴 기회를 열어 주기 위해 앞장서서 싸워 온 우리의 마이티 모들! 이들은 여성들이 훨씬 더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다는 걸 일깨워 주었다. 수많은 ‘마이티 모들’, 이들은 세상의 벽을 허문 영웅들이며, 『마라톤 소녀, 마이티 모』 이야기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마이티 모들’이 주는 헌사이다. 또 세상이 사람을 만드는 게 아니라 사람이 세상을 만들고, 우리 모두 역사의 한 부분이라는 걸 끊임없이 자각하도록 일깨운다

역사가 놓친 이 이야기는 스포츠가 페미니즘을 진척시킨 중요한 모습을 보여 준다. …… 이 이야기는 달리기의 본질을 돌아보게 한다. 달리기는 다른 주자들을 제치고 이기는 운동이 아니라 다른 주자들과 함께 실력을 겨루는 경기다.
- 커커스 리뷰 Kirkus Reviews

[원서 독자들의 글에서 발췌함]

-20세기의 가장 큰 변화의 하나를 보여주는 매혹적이고 개인적인 이야기다. 마이티 모 이야기는 희망적이고 슬프고 심오하다. 누구나 읽을 수 있다. 쉽게 읽히지만, 그 뒤에 오랫동안 생각하게 될 것이다. 세상에 패배해 수십 년 동안 사라진 개척자도 세대에 걸쳐 울려 퍼지는 강력한 충격을 남길 수 있다. 바로 그것이 이 열세 살짜리 아이가 한 일이다.

-너무나 아름답다, 이정표와 함께 여행의 모든 단계를 따라가는 것 같은 느낌이다. 그는 비록 달리기를 계속 하진 못했지만 자신의 신념과 열정을 마음속 깊이 간직하고 살았다. 나는 지금 열두 살과 열네 살, 두 딸과 함께 이 이야기를 읽었다. 그들은 어린 여자아이 모린과 그의 친구들과 환경을 보며 내내 환호하고 희망을 배웠다. 고마워!

-이 책은 60년대 달리기 세계의 기쁨과 환멸을 항해하는 모린 윌턴의 여정을 따라간다. 먼 거리를 달리고 싶어 하는 모든 연령대의 여성들의 결단력과 신체적 능력에 대한 남성들의 인식을 바꾸는 감동적이고 잘 쓰여진 실화. 여자 장거리 달리기의 문을 열어 준 모린과 많은 여자 선수들에게 감사를 보낸다.

-달리기와 같은 평범한 활동조차도 여성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었다니 믿을 수 없다. 어린 소녀가 나를 놀라게 하고 모린과 내 앞에 와 있는 수많은 다른 여성들의 용기에 감사를 보낸다. 덕분에 나는 어떤 것에도 배척당하지 않고 자유를 누릴 수 있다.

-완벽한 선물. 승리의 이야기. 강력히 추천한다!

-겸손함과 영감을 동시에 준다.

-마이티 모와 그의 코치, 그리고 그의 동료들이 내게 평범하게 보이는 이 현실을 만드는 데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놀라울 뿐이다. 마이티 모, 고마워!

-반드시 읽어야!!! 이 책은 정말 재미있고 마치 내가 시간을 거슬러 간 것 같았다. 모가 달릴 때 나도 달렸다. 그가 오르막을 오르거나 내리막을 달릴 때 마치 나인 양 느꼈다. 이 책은 경이롭고 영감을 주는 이야기 그 자체이다. 내가 마라톤을 처음으로 완주했을 때, 나는 그의 이야기가 얼마나 가슴 아프고 인간적인지 알았다.
저자소개
레이첼 스와비
팟캐스트 「휴먼 레이스 Human Race」의 제작자이다. 이 팟캐스트에서 모린 윌턴의 일대기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레이첼은 『외골수들, 과학과 세상을 바꾼 여성 52인』, 청소년도서 『세상을 바꾼 여성 과학자 33인』의 저자다. 키트는 『러너스 월드 Runner’s World』 『바이시클링 Bicycling』 『파퓰러 메카닉스 Popular Mechanics』의 프로젝트 편집자이다.

키드 폭스
목차
세상을 여는 여성 마라토너들
서문 │캐스린 스위처
여는 글

제1부 리본
1. 소녀는 여기 있어서는 안 된다
2. 달리는 게 너무 좋다
3. 파란 리본이 갖고 싶어!
4. 사이 코치를 만나다
5. 삶을 송두리째 바꿔 놓은 노스요크 육상 클럽
6. 우승 트로피를 안고 싶어
7. 모린의 첫 트로피, 달려서는 ‘안 되는’ 세상을 건드리다
8. 우승 메달을 빼앗기다
9. 모린을 중심으로 작은 연대가 이루어지다
10. 트로피가 늘어나다
11. 여자 달리기 유년기에서 청소년기로
12. 모린, 장거리 선수의 희망을 보여 주다

제2부 경기
13. 마라톤이 뭐예요?
14. 여자가 마라톤을? 어림도 없다
15. 캐스린 스위처, 보스턴 마라톤에서 멱살을 잡히다
16. 열세 살 꼬마 모린, 42.195킬로미터에 도전하다
17. 세계기록을 내자!

제3부 기록
18. 마이티 모, 완주 메달 대신 몽키스 포스터를 받다
19. 달리기 기록을 갈아 치우며 정해진 규정에 금을 내다
20. 마이티 모, 42.195킬로미터에 또다시 도전하다
21. 누군가를 꺾으려고 달리는 건 싫어
22. 캐나다 국가 대표가 되었으나……
23. 마이티 모, 무대 뒤로 사라지다
24. 여자들 점점 많이, 점점 빨리, 점점 강하게
25. 마이티 모를 찾다
26. 오십 대 마이티 모, 다시 달리다
27. 소녀는 여기 있을 자격이 있다

후기 │ 데지레 린덴

출처

감사의 글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