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언택트 시대, 스타일은 바꾸고 스케일을 키워라

조벽 지음해냄출판사

17,500원

책 소개
최고의 강사는 감정과 콘텐츠를 디자인한다!
30여 년간 국내외 강의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조벽 교수가 최고의 강사와 최적의 강의에서 추출한 핵심 기준과 기술!

사상 유례없는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은 학교부터 기업까지 모든 강의와 교육 현장에 일상이 되었다. 하지만 많은 교사와 강사는 대면 강의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쏟는 데 비해 그 효과는 떨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고, 청중의 입장에서도 몰입도 저하와 그로 인한 학습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명강사인 조벽 교수는 교사부터 CEO까지 수천 번의 특강을 진행해 왔지만 그 역시 변화된 플랫폼 상황에서 비대면 강의의 어려움을 절감했다. 그러나 동시에 온라인 기술 등을 필수로 한 급격한 강의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이고 감동적인 강의의 기준과 기술은 동일함을 깨달았다.
이에 저자는 30여 년간 국내외 강의 경험과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한 강의법에 대한 노하우를『언택트 시대, 스타일은 바꾸고 스케일을 키워라』에서 제시한다. 이 책은 자기관리법을 통해 강사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짚어주고, 온오프라인 환경에 적응하여 청중과 상황에 적합하게 강의할 수 있도록 핵심 노하우와 통찰을 담고 있다.
앞서『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조벽 교수의 수업컨설팅』에서 교수법을 보여주었다면, 이 책은 강의와 발표 방법에 대해서 들려준다. 저자는 강의가 장편영화라면 발표는 단편영화이며, 수업은 40부작 연속극이라고 비유한다. 특히 요즘 강의가 15분 내외로 짧아지는 추세인 점을 고려하면 발표를 짧은 강의로 간주하여도 상관없다.

최고의 강사는 무엇이 다른가
조벽 교수에 따르면 최고의 강의는 없어도 최고의 강사는 있다. 강사가 지녀야 할 기본 자질과 강의에서 금해야 하는 행동이 분명히 존재하는데 이를 판단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바로 ‘전문성, 안정성, 진정성, 친밀성, 열성, 창의성’ 6가지이다. ‘전문성, 안정성, 진정성’은 강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로 강사의 ‘스케일’을 보여주며 ‘친밀성, 열성, 창의성’은 선택적 요소로 강사의 ‘스타일’을 보여준다. 최근 플랫폼의 발전으로 다양한 온라인 강의 형태가 늘어나는 언택트 환경에서 강사는 스타일을 바꾸고, 스케일을 키워야 이러한 환경에 적응하여 명강사로 거듭날 수 있다.
그렇다면 조벽 교수가 말하는 최적의 강의는 무엇이 다른가. 언뜻 생각하면 화려한 ppt를 사용하는 달변가가 풍부한 콘텐츠를 전달하는 장면이 떠오르지만 이는 저자가 말하는 명강의가 아니다. 대신 청중들의 감정과 상황을 섬세하게 고려하고 교감하여 깨달음을 줄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강의 목표에 맞게 디자인할 때 명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언택트 환경에서 누군가에게 지식과 감동을 전달하는 사람들은 역설적으로 사람 간 마음의 거리를 가깝게 하는 일을 더 세심하게 살피고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강의는 같은 시공간에 함께 머물며 상호작용하는 체험인데, 비대면 상황에서는 시각과 청각에만 의존해야 하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언택트 시대 환영받는 강사가 되기 위하여
이 책은 ‘강의법’에 대한 한 편의 특강을 들려주는 흐름에 따라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환경 변화부터 강사로서의 목표, 강의 기준과 기술, 준비까지 총망라하고 있다. 그중 여섯 가지 강의 기준과 연관된 기술을 ‘몸동작, 목소리, 도구 사용, 상호작용, 강의 진행, 강의 구성’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또한 강의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와 감정선의 디자인을, 콘텐츠는 7단계로 감정선은 5단계로 나누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조벽 교수는 이 책에서 자신의 성공 경험뿐만 아니라 대중 강연에서의 실패담을 가감없이 드러낸다. 짧은 혀로 인한 내용 전달의 한계와 처음 온라인 강의를 하며 당황한 일 등을 들려주며 강의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무엇보다 이 책이 단순한 실용서를 넘어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저자가 강의 현장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에서 인생 멘토로 꾸준히 노력함으로써 강사들에게 모범이 되기 때문이다.
코로나 19가 종식되어도 앞당겨진 언택트 환경은 기술의 발전 속에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변화에 대책 없이 흔들리지 않고 강사의 존재 이유와 강의의 가치를 되새기며 스스로 점검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 줄 것이다. 나아가 강의실 밖에서도 성공적으로 삶을 살아가며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를 알려 줄 것이다.
저자소개
조벽
고려대학교 석좌교수, HD행복연구소 공동소장

수천 회의 특강을 통해 우리 사회 곳곳에 희망의 교육 리더십을 전파해 왔으며, 특히 지난 10년간 HD행복연구소의 강사 양성 과정을 통해 교수, 교사를 비롯 전문 강사, 직장인들에게 강의법 교육을 실시해 왔다. 현재 고려대 석좌교수이자 HD행복연구소 공동소장이다.
위스콘신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한 후, 노스웨스턴대학에서 석·박사를 마쳤다. 미시간공과대학에서 20년간 교수와 옴부즈맨으로 재직하며 창의력을 위한 혁신센터와 학습센터의 소장, 학생들의 적응력과 리더십 계발을 위한 학생성공센터 소장을 역임하였다. 미 과학재단 연구상, 미시간 주 최우수교수상, 미국공학교육학회 교육자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대한민국 스승상 심사위원장, 대한민국 인재상 심사위원장,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 심사위원, 삼성전자 미래인재 심사위원장 등으로 활동하였다.
EBS 〈최고의 교수〉 〈학교란 무엇인가〉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를 비롯하여 KBS 〈위기의 아이들〉 SBS 〈연예하는 아이, 불편한 부모〉 등 다수의 다큐멘터리 제작에 참여
하였고, EBS 〈교육마당〉과 KBS 〈아침마당〉에 출연하였다. 또한 베트남 교육방송인 VTV7의 〈감정코칭〉 제작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주요 저서로『인성이 실력이다』『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를 비롯 최성애 박사와 공저한『정서적 흙수저와 정서적 금수저』『최성애ㆍ조벽 교수의 청소년 감정코칭』만화『감정코치K 1, 2, 3』등을 펴냈고, 이외에도 다수의 서적과 논문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최고의 강사가 되기 위하여

1장 언택트 시대에 환영받는 강사
1. 강사들의 무덤에서 살아 나오기
2. 언택트 시대에 명강사로 거듭나는 법
3. 초보 강사와 명강사의 작지만 큰 차이

2장 강의 기준_ 스타일은 바꾸고
스케일을 키워라
1. 스타일과 스케일의 조화를 이루는 법
2. 전문성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여 신뢰를 얻어라
3. 친밀성 청중의 심리를 배려하라
4. 전문성과 친밀성의 조화 명강사는 멘토다
5. 안정성과 열성 설렘을 잃지 마라
6. 진정성과 창의성 어른십 있는 강의를 하라
7. 정답은 없지만 오답은 있다

3장 강의 기술_ 최고의 강사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1. 보이는 것과 들리는 것
2. 몸동작은 의도적으로 하라
3. 목소리는 노래 부르듯이
4. 앙념처럼 도구 쓰기
5. 상호작용의 시작, 시선 처리의 모든 것
6. 강의 진행과 시공간의 흐름
7.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구성과 연결

4장 강의 준비_ 콘텐츠 디자인하기
1. 콘텐츠 디자인을 시작하며
2. 1단계 ‘더하기’ 하라
3. 2단계 ‘나누기’ 하라
4. 3단계 ‘빼기’ 하라
5. 4단계 배열하고 조절하라
6. 5단계 견고하게 만들어라
7. 6단계 투 트랙을 준비하라
8. 7단계 ‘곱하기’ 하라

5장 강의 준비_ 감정선 디자인하기
1. 감정이 바로 가치다
2. 실습① 감정점 찍고, 감정선 그리기
3. 실습② 유머와 해머로 감동의 폭 넓히기
4. 실습③ 감정선에 풍부한 화음 넣기
5. 실습④ 전주 작곡으로 청중과 조율하기
6. 실습⑤ 여운이 남는 강의 디자인하기
7. 왜 감정을 이해해야 하는가

6장 강의 실전_ 임팩트 있는 강의를 위한
설명의 기술
1. 주의력 대신 상상력을 장악하라
2. 청크로 나누어 전달하라
3. 정리정돈해서 순서대로 전달하라
4. 풍부한 사례로 이해를 돕는다
5. 비교는 극명하게 하라
6. 아름다운 대칭을 찾아라
7. 오아시스 물 같은 비유를 하라
8. 세련된 유머로 초월하라
9. 질의응답도 기술이다

맺는 말: 내가 강사로 살아가는 이유
감사의 말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