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위대한 기업의 2030 미래 시나리오(반양장)

아린담 바타차리아,니콜라우스 랭,짐 헤멀링 지음박선령 옮김리더스북

19,000원

책 소개
★★10년 안에 끝장을 보고 싶은 CEO와 투자자들의 필독서!
★★ ≪포브스≫ 발행인 리치 칼가아드, 나스닥 전 CEO 로버트 그리필드 강력 추천!

“지난 20년간 비즈니스를 지배했던 위대한 기업 전략은 끝났다!”
수백 개의 위대한 기업을 분석하고 수십 명의 위대한 리더를 만난
경영 컨설팅의 최강자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비즈니스 전략 완전판

고슴도치 전략으로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
역동적이고 복잡해진 환경을 헤쳐나갈 새로운 성장 전략이 필요하다

세상이 격동하는 만큼 비즈니스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과연 지난 수십 년간 기업들의 날개가 되어준 전략들은 여전히 유효한가? 20년 전 짐 콜린스가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가기 위해 필요하다고 했던 전략들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제 위대함 이상의 혁신을 이루어야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짐 콜린스는 리더란 여우보다 고슴도치와 같은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여우는 고슴도치를 기습할 복잡한 전략들을 무수히 짜내는 반면, 고슴도치는 한 가지 큰 것을 안다. 그러니 미련하리만치 하나에만 매달리는 고슴도치의 일관되고 단순한 집중이 위대한 회사를 만든다고 그는 말했다. 20세기 후반에 존경받던 회사들은 무역 자유화와 다자주의 속에서 명확한 규칙과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 글로벌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뛰어난 주주 수익을 제공했다.
그러나 오늘날은 어떤가. 기업들은 더욱 격동하는 환경에 놓여 있으며, 보스턴컨설팅그룹(이하 BCG)의 CEO인 리치 레서의 말처럼 “코로나19는 글로벌 추세와 압력을 극도로 가속화하면서 미래를 앞당겼다.” 리더들은 더 역동적이고 복잡한 선택을 해야 하고, 다각적인 전략을 끊임없이 마련해야 한다. 기존의 성장 전략 위에 끊임없이 새로운 전략을 겹쳐 활용하면서 합리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ESG 성장, 디지털 플랫폼, 애자일 조직…
9가지 전략으로 위대한 기업의 핵심 DNA를 갖춰라!

BCG의 핵심 전략가인 저자들은 최근 수년간 수백 개의 기업을 리서치하고 수십 명의 위대한 리더를 인터뷰하면서 한 가지 기업 번영의 특징을 발견해냈다. 성공적인 일류 기업의 리더들은 조직을 조용히 ‘액체화’하고 있었다. 그들은 유동적이고 유연하며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민첩함, 유연함, 회복력을 갖추고 있었기에 변동성이 큰 시장,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 규제 체제, 기술 혁신에 강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일관된 전략이 아니라 지역별로 서로 다른 무수한 전략을 구사하며 무한 증식했다. 저자들은 이런 성공적인 기업 사례들을 바탕으로 ‘성장, 운영, 조직’의 3가지 측면에서 향후 10년간의 성장 동력이 될 9가지 전략을 도출해냈다. 이 전략은 미뤄도 괜찮은 것들이 아니라 지금 당장 실행해야 하는 급박한 일이다. 지금 맞이한 이 험난한 시기야말로 위대함을 뛰어넘을 유일무이한 기회다. 지난 수십 년간 위대한 것으로 여겨졌던 가치를 넘어, 이 책의 9가지 전략과 함께라면 그 이상의 일을 해낼 수 있다.

“세상이 망하면 사업도 할 수 없다”
위대한 기업의 ESG 성장 전략: 사회적 가치 투자가 주주 수익을 불러오는 구조를 만들다

핵심 전략 1. 공익을 추구해서 주주 수익을 낸다
핵심 전략 2. 제품이 아니라 가치를 판다
핵심 전략 3. 작은 몸집으로 깊이 파고든다

20세기 후반 존경받던 기업들은 명확한 규칙과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 글로벌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인 주주 수익을 높이는 방식으로 경영 전략을 펼치며 고공 성장을 이뤄냈다. 이처럼 과거의 기업이 단순히 주주 이익 극대화를 위해 노력했다면, 21세기 기업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성장을 꾀해야 한다. 사회적 불평등과 기후 위기가 커지는 요즘, 기업은 더 이상 사회적 가치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없게 되었다. 세상이 망하면 사업도 할 수 없듯, 기업에는 주주 이익을 높이는 동시에 사회적 영향력을 강화하는 더 큰 틀의 성장 전략이 필요하다. 정부, 규제기관,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경영 전략을 개편해야 한다. 이처럼 사회적 가치에 투자하는 전략은 단순 기업의 이미지를 넘어 이제 실제 주주 수익을 확보하는 핵심 전략이 되었다.
글로벌 시장으로 진입할 때도 ESG 전략은 필수가 되었다. 과거의 글로벌 기업이 그랬듯이 단순하게 ‘모든 곳’에서 동시에 성장을 이루려고 해서는 안 된다. 성장하는 지역을 주시하고, 이 지역에 적합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또한 변덕스러운 시장에 민첩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자산 경량화, 디지털, 전자상거래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해야 한다. 진입할 시장을 더욱 까다롭게 고르고, 역설적이지만 선택한 시장에서는 사회적 요구 등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이렇듯 유연하지만 더 깊숙이 파고들어가는 전략이 있어야만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데이터는 21세기 산업의 연료다”
위대한 기업의 운영 전략: 강력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디지털 공급망을 구축하라

핵심 전략 4. 강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가진다
핵심 전략 5. 플렉스 공장에서 생산한다
핵심 전략 6. 글로벌 데이터 아키텍처를 구축한다

미래의 공급망은 최근 수십 년간 글로벌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공급망과는 달라야 한다. 이미 많은 기업이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고, 관세 장벽을 넘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따라서 과거 엔드 투 엔드 공급망을 보다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혁신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보호 무역주의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시장과 소싱 공장을 매핑하며 최고의 ‘공장-판매 국가’ 조합을 찾고, 소싱 국가 역시 그 폭을 넓혀 공급망에 유연성을 더하고 있다. 또한 최소의 비용보다는 빠른 속도와 대응력을 배송 모델의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다국적 공장과 배송 센터에 투자하고, 이를 저비용 기능과 결합해 맞춤형 상품을 신속하게 제공하는 운영 전략을 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고객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선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소매점에서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만을 추적하는 월마트에 비해 데이터를 토대로 소비자를 파악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마존이 더 큰 성과를 올린 것처럼, 데이터는 21세기 산업의 핵심 연료다. 글로벌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미래 실적이나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가치 제안을 이끌어내는 데 유리하다. 따라서 이 연료를 효율적인 프로세스와 제품 및 서비스, 고객 경험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글로벌 데이터 아키텍처를 구축해야 한다고 저자들은 말한다.

“고슴도치의 전략을 버리고 날쌘 코끼리로 변신하라!”
위대한 기업의 조직 전략: 매트릭스 조직에서 벗어나 민첩한 고객 중심의 팀으로 개편하라

핵심 전략 7. 날쌘 코끼리처럼 크고 유연하다
핵심 전략 8. 인재라면 빌리고 연결시킨다
핵심 전략 9. 변화와 혁신에 집착한다

마지막으로 오늘날의 기업은 가장 중요한 이해 관계자인 고객을 중심으로 민첩하고 유연한 팀을 만들어야 한다. 오늘날의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민첩성과 다양성이다. 변화무쌍한 글로벌 시장에서 과거의 관료주의와 고객과의 거리는 곧 죽음을 뜻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매트릭스 조직 모델에서 벗어나 수평 구조의 민첩한 고객 중심 팀과 애자일 업무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틱톡과 터우탸오로 유명한 중국의 스타트업 ‘바이트댄스’도 애자일 조직으로 혁신했다. 서로 존칭 없이 업무에 임하며, 고정된 팀이 아닌 프로젝트 팀 형식으로 일을 추진한 결과 2019년 당시에만 74억 4천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놀라운 속도로 성장했다.
콜린스는 과거 위대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리더는 ‘무엇을 할 것인가’보다 ‘함께 일할 적합한 사람을 찾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이제 기업은 ‘무엇을 할 것인가’를 먼저 고민하고 그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적합한 인재를 뽑는 데 집중해야 한다. 과거에는 인재를 활용하기 위해 정규직 직원을 확보하려고 노력했지만, 오늘날에는 단기간 혹은 프로젝트 단위로 인재를 빌려 쓰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탄력적으로 인재를 운용할 수 있고, 교육비용을 부담하지 않고도 긴급한 과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 새로운 세대의 직원들이 원하는 것에 늘 귀를 기울이며 그들이 머물고 싶은 조직이 되는 것, 이것이 기업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저자들은 20세기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변화했다면, 21세기 기업들은 변화를 위해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기존의 일회성 변화만으로는 변덕스럽고 빠르게 진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따라서 늘 변화에 집중하고 다양한 혁신을 추구하는 데 능숙해져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변화의 중심에는 리더가 있다. 리더가 위대한 수준을 넘어설 때 회사도 변덕스러운 환경과 팽팽한 긴장을 뚫고 나갈 수 있다. 지난 수십 년간 위대한 것으로 여겨졌던 가치를 넘어, 이 책의 9가지 전략과 함께 그 이상을 위한 혁신을 시작하자.
저자소개
아린담 바타차리아 Arindam Bhattacharya
기업의 세계화, 그리고 산업 기업의 경쟁력 및 성장 전략의 전문가. BCG 뉴델리 오피스의 시니어 파트너로 BCG 인도 대표를 역임했으며, BCG의 싱크 탱크인 헨더슨 인스티튜트의 공동 설립자이자 펠로다. 또한 BCG 리더십 팀의 일원이며 기업의 공공 부문 전략으로까지 분야를 넓혀 옥스퍼드 대학 ‘지속 가능한 발전 센터’의 인도 국제 자문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기업의 세계화는 쇠퇴하는 것이 아니라 진화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TED 강연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새롭게 등장한 글로벌 기업들을 분석한 ?글로벌리티(Globality)?를 공저했다.

니콜라우스 랭 Nikolaus Lang
자동차 산업 및 신흥 시장의 국제 비즈니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분야의 전문가. BCG 뮌헨 오피스의 시니어 파트너와 BCG 글로벌 어드밴티지 분과의 대표를 역임하고 있으며 지정학, 무역, 합작 투자, 디지털 생태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계화 전략에 중점을 두고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동성, 연결성, 자율주행 차량 등 모빌리티 관련 최고의 전문가로, 세계경제포럼(WEF)과 함께 무인 자동차를 비롯해 미래형 이동수단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데 큰 힘을 보태고 있다. 현재 신흥 시장의 모빌리티 혁신과 메가시티와 같은 주제로 여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짐 헤멀링
Jim Hemerling
지속 가능한 조직 문화, 고성능 조직 혁신 전략 분야의 전문가. BCG 샌프란시스코 오피스의 시니어 파트너이자 BCG의 인력ㆍ조직ㆍ혁신 분과의 글로벌 대표를 역임하고 있고 있으며 헨더슨 인스티튜트의 펠로다. 25년간 조직 혁신 전략을 연구하고 컨설팅해오며 전 세계 기술, 금융, 제조 산업 등 다양한 기업들에 전체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과를 가져다주었다. ‘사람을 최우선으로 한 조직 변화’를 주제로 한 TED 강연에서 큰 호응을 얻었으며, ?글로벌리티(Globality)?를 공저했다.
목차
서문 | 험난한 시기가 위대함을 뛰어넘을 기회다
들어가며 | 이제 위대한 기업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PART 1.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더 위대해지는가 | 성장 전략 |
CHAPTER 1. 공익에 투자해 더 큰 주주 수익을 얻어라
공익 추구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TSI와 TSR을 동시에 잡는 3가지 경로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KET INSIGHT

CHAPTER 2. 배송하지 말고 스트리밍하라
서비스를 소비한다는 것
산업 기업들도 서비스화가 필요하다
당신을 위한 제품, 서비스 그리고 경험
국경을 넘어 글로벌 소비자 공략하기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KET INSIGHT

CHAPTER 3. 글로벌 시장에 작은 몸집으로 깊이 파고들어라
자산 경량화, 어떻게 해낼 것인가
다방면 성장에서 스마트 성장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승리하려면 현지로 파고들어라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KET INSIGHT

PART 2.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기술로 혁신하는가 | 운영 전략 |
CHAPTER 4. 강한 파트너십으로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라
생태계의 5가지 기본 원칙
생태계의 3가지 유형
성공적인 생태계의 5가지 비밀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KET INSIGHT

CHAPTER 5. 고객의 바로 옆에서 생산하고 공급하라
당신의 바로 옆에서 유연한 생산이 시작된다
폐쇄형 공급망을 다시 구상하다
공급망의 새로운 기준, 소프트웨어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KET INSIGHT

CHAPTER 6. 글로벌 데이터 아키텍처를 구축하라
한눈에 보는 데이터 혁명
데이터로 농산업을 재해석하다
데이터를 활용하는 운영 모델을 구축하라
새로운 디지털 아키텍처를 구축하라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KET INSIGHT

PART 3.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조직 전략 |
CHAPTER 7. 민첩하고 기민한 날쌘 코끼리로 변신하라
제품을 넘어 고객 중심으로
애자일 방식으로 일하기
수평적 플랫폼을 구축하라
기업 문화와 리더십의 본질적 역할을 고민하라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KET INSIGHT

CHAPTER 8. 인재를 사고 빌리고 연결시켜라
인재 유치를 위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라
인재들의 재능 고취와 역량 강화
인재 교육을 아끼지 말 것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KET INSIGHT

CHAPTER 9. 변화에 집중하고 혁신에 집착하라
혁심의 심장을 중심에 둬라
혁신의 머리를 더 확장하자
더 민첩한 혁신의 손을 만들자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KET INSIGHT

나가며 | 위대한 리더십을 넘어
감사의 글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