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2020)

KOTRA 지음알키

18,000원

책 소개
세계적으로 성공한 ‘핫’한 아이템은 무엇이 있을까?
글로벌한 비즈니스 트렌드를 읽고 국내 뉴마켓을 선점하라

해외에서는 소비자들이 무엇에 지갑을 열고 있을까? 아직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사업 아이템은 무엇이 있을까? 《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는 세계 각지의 참신한 비즈니스 사례를 발굴하여 기업과 예비 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기획되었다. 국내 트렌드서 중에서 유일하게 해외 트렌드를 발굴해서 소개하는 이 책은 지난 7년 간 탄탄한 입지를 쌓아 왔다. 이번에도 KOTRA에서는 84개국 129개 도시에 소재한 해외무역관 직원들이 현지에서 발로 뛰며 포착한 최신 비즈니스 사례 37개를 선별, 12개의 키워드로 엮어서 이 책을 출간했다.
세계 경제의 빠른 변화 속에서 우리는 매년 수많은 위기와 마주한다. 그러나 예상치 못하게 찾아오는 이러한 단기적인 위기들을 매번 피해가기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미래가 불투명해 보일수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위기에 휩쓸리지 않도록 기초체력을 쌓고 미래의 정확한 맥(脈)을 짚어내는 지혜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해외 각국에서 KOTRA 직원들이 발견한 비즈니스 사례를 국내에 소개하는 이 책이 위기를 이겨내는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해외시장 동향이 궁금한 기업들부터 신사업 아이템 발굴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까지,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를 포착해서 새로운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해가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면 큰 보람이 될 것이다. 가까운 미래, 반짝이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볼 것을 권한다.

뉴욕을 사로잡은 라이트라이스부터 베이징의 5G 스마트 법원까지
12개 키워드로 소개하는 37가지 비즈니스 성공 사례 소개

《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의 매력은 무엇보다도 모든 에피소드가 키워드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어 나무를 보면서도 숲도 볼 수 있고, 책의 중후반부에 도달하더라도 새로운 트렌드를 계속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는 점이다. KOTRA 주재원이 소개하는 해외에서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를 읽어가다 보면, 책장을 넘기면서 머릿속에 창업 아이디어가 번쩍하고 떠오르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PART1 뉴 모빌리티(New Mobility)’에서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택시처럼 헬리콥터를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시작한다. 또한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전동킥보드를 대중교통으로 활용하는 예시와 일본 나고야 시골 마을에 사는 할머니가 시내 병원에 나갈 때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 택시를 탑승하는 내용이 소개되어 있다. ‘PART 2. 웹시티(Web City)’에서는 카드 결제 대신 얼굴로 결제하는 중국 창사와 로봇서기가 법원에서 서기 역할을 하며 1인 법정을 실용화 시키고 있는 중국 베이징의 5G 스마트 법원 등을 소개한다. ‘PART 3. 맘코노미(Momconomy)’에서는 미국에서 유행 중인 모유수유 배달 서비스와 과학적인 배란일 체크로 임신 확률을 높여주는 웨어러블 기기, 저출산 시대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임산부를 돕는 특별한 마케팅 이야기를 실었다. ‘PART 4. 모바일 닥터(Mobile Doctor)’에서는 미국 시카고의 세계 최초의 모바일 간병인 이야기나 일본 후쿠오카의 인공지능 기술을 동원한 숙면 비즈니스를 소개한다. ‘PART 5. B급의 재발견(B Redefinition)’에서는 중고 운동화 재판매 플랫폼과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질 레스토랑의 남은 음식을 할인가로 일반 시민들이 구입해갈 수 있는 플랫폼 등을 소개한다. ‘PART 6. 그린 다이닝(Green Dining)’에서는 채식주의자를 위해 뉴질랜드에서 개발된 식물성 우유, 미국 뉴욕에서 주목 받으며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칼로리를 줄인 라이트라이스이라며 알려준다. ‘PART 7. 자연의 재발견(The Rediscovery of Nature)’에서는 쌀로 화장품 및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는 태국 방콕의 예시를 소개하고 페트병과 해조류를 재료 삼아 신발을 만드는 멕시코의 사례를 소개한다. ‘PART 8. 셰어투게더(Share Together)’ 에서는 인도 첸나이와 캐나다 토론토에서 가구를 대여해주고 공유하는 비즈니스와 중국 상하이에서 외식 창업자들에게 유행 중인 공유주방 등을 소개한다. ‘PART 9. GWP(Great Work Place)’에서는 직원들의 복지를 돕는 영국 런던과 불가리아 소피아의 신개념 복지 서비스 등을 소개한다. ‘PART 10. 스마트 소셜라이징(Smart Socializing)’에서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유행 중인 혼밥족을 위한 가정식 공유 플랫폼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PART 11. 스마트 리사이클링(Smart Recycling)’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현명한 재활용 방안을 추진하는 내용 등을 소개한다. ‘PART 12. 스마트 실버(Smart Silver)’에서는 중국 다롄의 도심형 실버타운이나 일본 도쿄에서 초고령 운전자를 위해 개발된 상품 등을 소개하며 등의 키워드를 통해 성공한 비즈니스들을 소개한다.
이제 책을 펼쳐서 전 세계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저자소개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데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KOTRA의 주요 업무이다. 이를 위해 전 세계 84개국 129개의 무역관을 설치하고 수백 명의 주재원을 두어 현지 상황과 새로운 소식을 가장 빠르게 파악, 분석해서 우리 기업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현지에 파견된 KOTRA의 주재원들은 최고의 조사인력으로서 국내에 소개된 바 없는 고급 정보들을 빠짐없이 수집한다. 그리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컨설팅을 해준다.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세계에 흩어진 KOTRA 주재원들은 지구촌 곳곳에서 뜨고 있는 비즈니스 시장과 서비스는 물론, 새롭게 등장한 소비자들을 찾고, 국내에 아직까지 소개되지 않은 숨은 트렌드를 여러 가지 발굴했다. 그중에서도 향후 1~3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강력한 흐름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큰 37가지를 추려내 이 책에 담았다. 수십 년간 해외 비즈니스의 트렌드를 관찰해온 KOTRA의 역량이 고스란히 담긴 이 책을 통해, 한국 시장을 주도할 절호의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PART 1. 뉴 모빌리티(New Mobility)
하노이: 헬리콥터를 우버처럼 빌려 타는 시대가 온다
디트로이트: 친환경·고효율의 새로운 운송수단, 버드
나고야: 병원 진료를 배달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PART 2. 웹시티(Web City)
창사: 카드 결제 대신 얼굴로 결제하다
톈진: 무인 자율주행 버스와 스마트 교통
베이징: 혁신기술을 도입한 5G 법원 시대
두바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첨단 도시를 꿈꾸다

PART 3. 맘코노미(Momconomy)
댈러스: 워킹맘, 출장 중에도 모유수유를 성공하다
취리히: 엄마가 되고 싶은 여성들을 위한 꿈의 가이드
베오그라드:‘맘심’을 사로잡는 특별한 마케팅

PART 4. 모바일 닥터(Mobile Doctor)
워싱턴: 자세 교정 애플리케이션으로 치료를
시카고: 세계 최초의 모바일 간병인
후쿠오카: 인공지능 기술로 숙면을 돕다

PART 5. B급의 재발견(B Redefinition)
디트로이트: 기업가치 1조 원의 운동화 재판매 플랫폼
바르샤바 자그레브: 똑똑한 소비, B급 상품 전성시대
암스테르담: 버려질 음식들의 반란

PART 6. 그린 다이닝(Green Dining)
오클랜드: 완전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물성 우유
뉴욕: 라이트라이스에서 찾은 다이어트 해법
멕시코시티: 버려지는 농작물, 다시 식탁으로 돌아오다

PART 7. 자연의 재발견(The Rediscovery of Nature)
방콕: 미(米)라클 체인지, 쌀의 무한 변신
멕시코시티: 페트병과 해조류로 신발을 만들다

PART 8. 셰어투게더(Share Together)
첸나이: 손가락 하나로 원하는 가구를 우리 집에
토론토: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가구 렌털 서비스
상하이: 공유주방, 외식 창업자들을 위한 인큐베이터
오사카: 클라우드 수납 서비스

PART 9. GWP(Great Work Place)
런던: 직원의 행복을 돕는 신개념 복지 서비스
소피아: 멀티스포츠카드로 워라밸을 완성하다
쿠알라룸푸르: 구직자를 사로잡은 채용 플랫폼

PART 10. 스마트 소셜라이징(Smart Socializing)
바르샤바: 혼밥은 그만, 가정식 셰어링 플랫폼
브라티슬라바: 설문지의 미래, 슬라이도
타이베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맞춤형 선물 배송 서비스

PART 11. 스마트 리사이클링(Smart Recycling)
이스탄불: 재활용을 통해 교통카드를 충전하다
프랑크푸르트: 무한 리사이클링, 혁신에 도전하다
두바이: 자발적 재활용을 유도하는 참신한 시도들

PART 12. 스마트 실버(Smart Silver)
다롄: 건강한 노후, 도심형 실버타운
정저우: 실버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도쿄: 액티브 시니어와 안전하고 즐거운 사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