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디지털, 잠시 멈춤

고용석 지음이지북

15,000원

책 소개
디지털 잠시 멈춤으로
잠재되어 있던 뇌의 창의력과 집중력, 기억력을 극대화하다!

아침에 일어나면서부터 밤에 잠들기 직전까지,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다. 길을 걸으면서도, 화장실에서도, 식탁에서도 한 손에는 스마트폰을 쥐고 틈만 나면 뉴스나 SNS, 커뮤니티 등을 확인한다. 한국인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잠금해제 횟수는 무려 90회에 이른다고 한다. 특히 사회적 활동이 왕성한 20~30대는 하루 평균 100~120회나 스마트폰을 잠금해제한다.
그러나 이처럼 하루의 대부분을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디바이스가 주는 정보를 먹고 있는 우리 뇌는 엄청난 양의 ‘정크 인포메이션’에 시달리고 있다. 더불어 어떤 콘텐츠든 짧은 요약글만 읽으려고 하는 디지털 문화는 우리의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단순하고 자극적인 콘텐츠만 선호하게 만든다. 과도한 정보량, 얕은 생각, 자극적인 반응에 익숙해질수록 기억에 남는 것은 없으며 집중은 어려워지고 생각은 불안정해진다. ‘디지털 당뇨병’에 걸리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문화를 뇌과학과 심리학 근거를 들어 신랄하게 비판한다. 그 자신이 20년 동안 디지털 중독자이자 얼리어답터로 살았지만, 어느 순간 디지털에 삶이 잡아먹히고 있다는 위기감에 ‘디스커넥트’, 즉 ‘디지털 잠시 멈춤’을 실험했다. 그리고 그 결과, 그러니까 찍지 않고 그리는 순간 우리 뇌가 얼마나 집중해서 관찰하고 기억하게 되는지, 디지털 디바이스가 아니라 종이와 아날로그 필기도구의 ‘마찰’이 뇌를 얼마나 자극하는지를 기록했다. 한마디로 이 책은 디지털을 디스커넥트하고 아날로그에 커넥트하는 행동이 집중력과 기억력, 창의력 등 우리 뇌의 잠들어 있던 능력을 얼마나 끌어올리는지, 그리고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우리 뇌를 사용하지 않았는지를 꼼꼼하고 적나라하게 보여준 책이다.

20년 디지털 중독자, 스마트폰을 끊어보았다!
카메라, 음악, 구글링, 커뮤니티 등 생생한 디스커넥트 실험기

이 책은 20년 동안 디지털 기기가 펼쳐주는 놀라운 세상에 사로잡혀 살아온 저자가 디지털을 ‘잠시 끊어본’ 경험과 그 결과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상세히 담았다.
먼저 카메라다. 여행지에서 사람들의 손에는 백이면 백, 스마트폰이 들려 있다. “남는 건 사진뿐!”이라고 외치며 멋진 풍경을 만나면 카메라 앱의 버튼을 누르느라 바쁘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며칠간의 여행에서 찍은 수백 장의 사진의 운명은 메신저 프로필사진이나 SNS에 올라갈 몇 장을 빼면 다시 들춰볼 일 없는 사진첩 앱 속에 처박히고, 여행의 기억은 흐릿해진다.
그래서 저자는 ‘하루 딱 3장만 사진 찍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로 인해 여행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고백한다. 처음에 뇌는 스마트폰을 어서 내놓으라고 비명을 질러댔지만, 점차 놀라운 선물을 주었다. 찍지 못하게 되자 뇌는 오감을 활용해 미친 듯이 사물과 풍경을 관찰했고, 그것을 기억하여 노트에 볼펜으로 재현해냈다. 계속해서 뇌는 과거의 학습 기억을 떠올리며 사물을 더 깊이 관찰하였으며, 이는 곧 창의적인 2차 창작물을 만들어낼 기회가 되었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오감을 활용한 집중과 관찰로 ‘진짜 여행의 본질’을 느끼고 경험했다고 표현한다.
이 책에는 그가 카메라뿐만 아니라 음악, 구글링(검색), 커뮤니티를 디스커넥트하는 등의 실험을 통해 경험한 고뇌와 환희의 순간들이 오롯이 담겨 있다.

종이와 연필의 마찰이 뇌에 불꽃을 일으킨다!
현직 미술 선생님의 아날로그 드로잉 예찬

또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실험은 바로 ‘마찰력’에 관한 것이다. 미술 전공자이면서 아이들에게 미술을 가르치는 직업을 가진 저자는 누구보다 먼저 아이패드와 아이펜슬로 드로잉을 경험했다. 그는 아날로그로 구현하기 힘든 작업들을 척척 해내는 디지털 기술에 완전히 사로잡혔지만, 아날로그 드로잉에 ‘커넥트’하는 순간 엄청난 몰입을 경험하는 동시에 뇌의 잠재력이 폭발하는 것을 느꼈다고 고백한다. 종이 등의 아날로그 디스플레이에, 연필이나 펜, 물감 등 아날로그 도구들이 접촉하는 순간 발생하는 마찰이 뇌를 자극해 더 창의적이고 풍부한 표현이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특히 필압을 훈련하는 데 디지털은 아날로그를 도저히 따라갈 수 없다고 강조한다. 9밀리세컨드의 지연 속도, 각도에 따른 다양한 기울기 표현, 초당 240회의 스캔 횟수를 자랑하지만, 256단계의 한정적인 필압을 제공하는 디지털 기기의 한계로 인해 아날로그의 풍부한 표현을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없이 밥 먹어보기, 비행기 모드로 살아보기, 검색 기록장 만들기, 노트랑 펜만 들고 전시회 가기 등 디지털과 삶의 조화를 위한 여러 가지 실험과 아이디어를 실은 이 책은 우리가 디지털의 편리함에 속아 진짜 중요한 걸 잊고 살고 있는 건 아닌지 되돌아보고, 우리 뇌의 잠재력을 폭발시켜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에 충분할 것이다.
저자소개
고용석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졸업. 공군 학사장교 124기. 현재 ‘아e들의 작업실(김포사우점, 전 자라다 남아 미술 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수천 명의 아동과 학부모를 만난 경험을 바탕으로 『아들맘 육아 처방전』을 집필한 바 있다. 누구보다 빨리 PDA와 MP3플레이어를 사용했고, 대학생 때는 디지털 기기 체험단 활동을 했을 만큼 내로라하는 얼리어답터. 그러나 어느 순간, 디지털 기기에 삶이 지배당하는 것을 느껴 ‘디지털 디스커넥트’를 결심하고, 2020년 1월 제주도 여행을 하면서 ‘하루에 사진 3장 찍기’ 프로젝트부터 시작했다. 그리고 이때 경험한 것을 글로 써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과 브런치에 게시했고, 총 조회수 100만 건에 이를 정도로 디지털 얼리어답터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얻었다. 앞으로도 디지털과 삶의 조화를 계속해서 고민하고 실험하고, 그 결과를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
목차
프롤로그 “당신은 가장 소중한 것에 커넥트하고 있는가?”

1부 우리 뇌는 정신적 고도 비만증에 걸려 있다

1장 정크 인포메이션에서 벗어나라
정크푸드보다 위험한 정크 인포메이션
현대의 디지털 당뇨병, 난독증
뇌의 폭식을 유도하는 스크롤
댓글에 휘둘리는 우리들
2장 스마트폰의 지배를 벗어나라
스마트폰 없이 못 일어나는 아침
화장실로 침투한 스마트폰
사진 찍기가 소중한 순간을 망친다
스마트폰과 함께 자면 빨리 늙는다
내가 아니라 내 스마트폰이 여행하는 세상

2부 뇌에 필요한 다이어트, 디스커넥트

3장 카메라를 디스커넥트하라
카메라를 포기하면 관찰력이 늘어난다
여행지에서 하루 딱 세 장만 사진 찍기 프로젝트
눈과 손으로, 러프 스케치로 대체하는 스냅사진
한 장 한 장 소중하게 찍은 사진은 2차 창작물이 된다
4장 음악을 디스커넥트하라
뇌를 굶주리게 하면 일어나는 일들
뇌는 옛 기억을 들춰내기 시작했다
조용해진 뇌는 스스로 노래한다
포기하면 진정으로 자유로워진다
5장 구글링을 디스커넥트하라
무료 서비스의 비밀
알고리즘은 시야를 좁힌다
검색 차단 실험
발버둥 쳐야 오래 기억한다
6장 커뮤니티를 디스커넥트하라
침묵의 나선 이론
커뮤니티 중단 실험
커뮤니티 디스커넥트의 8가지 엄청난 결과
7장 식탁의 스마트폰을 디스커넥트하라
스마트폰의 밥상 점령기
지루하지만 중요한, 식사의 가치
식탁의 스마트폰 제거 실험
가장 이상적인 식사를 하는 법

3부 내 삶의 중요한 것에 커넥트하는 방법

8장 진짜 소중한 것에 커넥트하기
검은 화면의 지배력
우리가 텅 빈 공간을 못 참는 이유
공유를 위한 비공유
비행기 모드가 곧 구원이다
9장 마찰력에 커넥트하는 드로잉
그림을 잘 그리고 싶으면 아이패드를 사지 마라
연필과 종이의 불꽃 튀는 만남
마찰이 뇌에게 주는 선물
글쓰기에 커넥트하다
그리기에 커넥트하다
아무것도 그리지 못하는 사람들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그리기 방법
아날로그 드로잉에 커넥트하다
10장 기억력과 집중력을 키우는 최고의 방법
스마트폰이 기억력과 집중력을 갉아먹는다
검색 기록장을 만들어라
그림으로 기억하라
관찰할 때 우리 뇌에서 벌어지는 일
이해하려면 그려야 한다
잃어버린 기억을 되찾는 방법
노트와 펜으로 전시회 관람하기
모니터 대신 프린터를 사라

에필로그 집중은 존재를 만든다

Notes
참고도서
공감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