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검색의 즐거움

대니얼 M 러셀 지음황덕창 옮김세종서적

18,000원

책 소개
구글링, 정말 잘하십니까?
검색도 똑똑한 사람들이 잘 찾는다
나만 몰랐던 실전 구글링 기술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궁금하거나 모르는 것이 나오면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한다. 그리고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쓰기 때문에 검색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일을 하도 자주 하다 보니 가장 유명한 검색엔진 이름은 이제 동사처럼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습관처럼 검색어로 ‘구글하’지만 구글하는 법을 안다고 해서 검색 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원하는 정보를 찾는 데 2분도 안 걸리는데 어떤 사람은 30분이나 들인다. 검색 결과가 별로 좋지 못한 사람도 있는 반면 온라인 검색을 정말 뛰어나게 잘하는 사람도 있다. 왜 그럴까? 검색한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더 나은 온라인 검색법을 아느냐, 모르느냐가 바로 이 차이를 만든다.

온라인 정보 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많이 나와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여러 가지를 알려주기는 하지만 그 여러 가지를 최초 질문으로 시작해서 만족스러운 해답까지 이를 수 있도록 잘 엮어주지 못한다. 반면 이 책에는 질문에 스스로 답하는 방법을 담았다. 호기심에서 나온 질문으로 시작해 광범위한 온라인 자원 속에서 결과에 이르도록 질문의 틀을 잡고, 여러 가지 온라인 조사 도구를 활용하며, 스스로 답을 찾는 방법을 다루었다. 저자 스스로 조사를 진행하는 동안 거친 과정은 물론 때로는 잘못된 과정도 보여줌으로써 어떻게 원하는 것을 찾는지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독자들은 온라인 검색을 효과적으로 위한 핵심 도구들을 보게 되며, 이를 둘러싼 흥미로운 사실과 재미있는 이야기도 덤으로 만날 수 있다.

검색창에 무언가를 입력하는 단계를 뛰어넘어
디지털 문맹에서 벗어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

세상은 온라인 검색 도구를 잘 활용하면 24시간 연중무휴인 무한한 기회의 땅이 되었다. 검색에 능통한 사람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질 좋고, 믿을 만하며, 유용한 콘텐츠를 찾을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크다. 몇 년 전만 해도 생각지도 못했던 질문을 할 수도 있다. 더 빨리 생각하고 더 쉽게 해법을 찾으며 황당한 뉴스의 진상을 빠르게 파악하고, 사회생활에서 사다리 꼭대기에도 빠르게 오를 수 있다. 학생이든, 사회인이든, 가정에 있는 부모든 온라인 조사를 잘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정말로 유리한 시대를 살고 있다.

전에는 공부를 잘하고 아는 것이 많은 사람이 사회에서 혜택을 보았듯이 이제는 뛰어난 온라인 검색 전문가가 된다면 학교에서든, 업무에서든, 인생에서든 실생활에서 혜택을 볼 수 있다. 또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질적으로 뛰어나며 더 믿을 만하고 쓸모 있는 정보를 찾을 가능성이 훨씬 높다.
《검색의 즐거움》에서는 이러한 검색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무언가를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는 기본적인 기술을 뛰어넘어 검색엔진에 좋은 질문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지금은 물론 앞으로도 디지털 문맹에서 벗어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도록 돕는다. 무엇보다 검색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

저자의 검색 경험담을 보며 흥미로운 질문의 답을 찾는 여정에 함께하고
나는 어떻게 답을 찾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된다!
우리는 검색을 아주 잘 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온라인 검색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기술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검색을 할지 빠르게 배우고 활용해야 한다. 교사로서, 부모로서, 시민으로서 우리는 검색 기술 자체는 물론 뛰어난 검색 능력을 효과적으로 갖추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과 지식을 알아야 한다. 더 나아가 당장 지금 써먹을 수 있는 기술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맞닥뜨릴 수 있는 모든 정보 검색 문제를 헤쳐 나갈 수 있는 기술로 무장해야 한다. 그러려면 어디까지가 검색의 한계인지, 또 한계에 부딪혔다는 것을 어떻게 알아차릴지 그 방법을 깨달아야 한다.

《검색의 즐거움》에서 저자는 살아오면서 만났던 여러 가지 질문에 어떻게 답했는지 발견의 경험담을 하나하나 보여주며 특히 흥미로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여정을 펼쳐 보인다. 우리는 이 여정을 따라가면서 어떻게 답을 찾았는지, 비슷한 경우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지 깨우칠 수 있다. 전반부에서 우리는 온라인 자원을 다룰 때 알아야 할 각각의 단계를 배우고 다양한 자원과 이들을 좀더 쉽게 검색할 수 있는 팁과 기법을 알 수 있다. 후반부에서는 검색을 계속 이어나가야 할 때는 언제이고, 중단해야 할 때는 언제인지, 어떤 검색 과정이 결국 빈손으로 끝날지를 어떻게 판단할지 하는 전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배운 검색 기술이 앞으로도 계속 쓸모가 있다는 온라인 조사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다. 이제 저자가 이 책에서 던지는 질문에 답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대답을 얻기 위한 검색의 여정에 우리 함께 나서보자.

[이 책에 쏟아진 찬사]
“검색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하지만 가능하리라고는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절대로 물어본 적이 없는 것.” - 빈트 서프 구글 부사장 · 수석 인터넷 에반젤리스트

“대니얼 러셀은 세상을 여행하면서 계속해서 관찰하고 질문을 던진다. 그의 기술은 단서를 찾아내는 것, 그다음에는 검색 기술의 사용법에 관한 것이다. 이 책의 모든 장은 세상에 관한 흥미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신나는 여정이며, 이를 따라가다 보면 덤으로 우리는 검색의 고수가 될 것이다.”
- 돈 노먼 《일상의 디자인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저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온라인 속 무궁한 정보를 향유하는 사람만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찾아서 활용하는 검색의 핵심 노하우를 빠짐없이 담고 있다. 수십 년간 정보를 수집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해왔지만 이 책만큼 완전무결하게 검색의 본질에 정통한 책은 없었다.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책으로, 가까운 곳에 두고 여러 번 읽어 검색 역량을 기른다면 현대사회에서 우월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 박형준 《빅데이터 전쟁》 저자

“요즘 번역은 검색이 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구글 검색의 시대에 번역에 입문하여 12년 넘게 검색 기술을 갈고닦았지만, 검색 고수의 실전 경험담인 이 책을 읽으면서 미처 알지 못했던 유용한 사이트와 검색 기법을 접할 수 있었다. 다음번 검색 때는 ‘filetype:PDF’를 한번 써먹어봐야지!”
- 노승영 번역가
저자소개
대니얼 M. 러셀
구글의 검색품질 및 사용자만족 분야의 선임 연구과학자이며, 컴퓨터과학 인공지능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검색 방법에 관한 수많은 강좌를 운영했으며, 400만 명 이상이 그의 파워검색코스 온라인 강좌를 수강했다. 그의 최근 연구는 인간의 지능과 인공지능이 함께 잘 작동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어떻게 정보를 검색하는지, 그리고 구글을 통해 어떻게 세계를 이해하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있으며, 온 세상 사람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알려주는 일에 힘쓰고 있다.
목차
옮긴이의 글: 검색, 그 과정의 즐거움
머리말: 온라인 검색의 힘

1장 이 사진은 어디에서 찍었을까?
_손에 쥔 단서부터 구글 어스까지 다양한 정보 활용하기
2장 왜 그 호수는 가끔 폭발할까?
_[site:]로 검색 범위를 제한하고 전문용어 사용하기
3장 여행 중에 궁금해지는 것들
_언제 어떻게 검색 모드로 넘어가야 할까
4장 이 식물에는 독이 있을까, 없을까?
_특정한 분야의 정보를 검색하는 법
5장 당신은 어떻게 죽을까?
_찾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만들기
6장 왜 이탈리아어판 위키피디아를 봐야 할까?
_위키피디아에서 다른 언어로 된 정보 찾기
7장 해안은 왜 그렇게 다르게 생겼을까?
_구글 지도 등 온라인 지도를 이용하기
8장 스페인식 별 모양 창문은 어디서 유래되었을까?
_'검색 결과 미리보기'를 읽고 디테일에 주의하기
9장 캘리포니아에서는 석유가 언제 처음 발견되었을까?
_여러 검색결과 속에서 진짜 답 찾아내기
10장 옛날에는 '장미 카타르'로 죽었다는데 무슨 말일까?
_고어 혹은 사어를 이용해 검색하기
11장 바닷가에 왜 난파선 잔해가 있을까?
_이미지 아카이브와 사진의 메타데이터 이용하기
12장 날개에 거미 문양이 있는 파리가 있다고?
_검색 결과가 믿을 만한 정보인지 팩트 체크하기
13장 미국 국가와 백악관을 불태운 장군은 어떤 연결고리가 있을까?
_어렴풋한 기억들 사이에서 연결고리 찾기
14장 주변에 어떤 식물도 없는 공간은 왜 생길까?
_오프라인 조사가 필요한 타이밍
15장 아비시니아는 에리트레아와 같을까?
_다양한 검색 결과들을 둘러싼 전후 맥락 짚기
16장 패럿피시와 모래가 어떤 관계일까?
_여러 출처에서 얻은 정보를 교차검증하기
17장 페리 제독은 정말 델로스섬에 갔을까?
_궁극의 답을 찾기 위한 참조 사슬 따라가기
18장 검색을 정말로 잘한다는 것
_훌륭한 질문을 하기 위한 경험법칙
19장 검색의 미래
_검색 기술이 앞으로도 쓸모 있는 이유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