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로케이션

디 아이 컨설턴트,에노모토 아츠시,구스모토 다카히로 지음김지영 옮김다산북스

16,000원

책 소개
“‘입지’를 ‘감’으로 정하는 것만큼 위험한 일은 없다!”

막연히 기대하고 실패할 것인가, 정확히 예측해서 성공할 것인가!

가게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는 나중에 바로잡을 수 있다. 하지만 입지는 한번 정하면 바꾸기 힘들다. 바꾸더라도 시설비, 권리금 등 금전적 손실이 동반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처음부터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되는 불황, 자영업 공급 과잉 등 불안한 경영 환경 속에서 굳건하게 가게의 성공을 담보해주는 조건으로서 입지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최적의 입지는 어디일까? 흔히 통행량이 많은 곳에 가게를 내면 성공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역세권에서 망하는 가게가 있는가 하면, 논 한복판에서도 성공하는 가게가 있다. 월세가 비싸다고 모두 장사가 잘되는 것은 아니다. 감과 경험이 아닌 과학적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관점에서 입지를 볼 수 있는 인사이트를 길러야 매출 상승으로 연결되는 좋은 입지를 고를 수 있다.
1991년 창립 이래 28년 동안 4만 개의 가게를 살려낸 디 아이 컨설턴트는 매장의 성패 요인을 철저히 입지의 관점에서 분석해온 결과 ‘진짜 매출에 영향을 주는 입지 요인’ 10가지를 밝혀냈다. 고객 유도 시설, 인지성, 동선, 건물 구조, 접근성, 시장 규모, 상권의 질, 포인트 규모, 자사 경쟁, 타사 경쟁 등 각 요소는 업종과 위치에 따라 각각 다른 비중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가게에 따라 해당 지역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시장 규모’보다 어떤 사람이 살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상권의 질’이 중요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다른 요소는 차치하더라도 강력한 ‘동선’ 하나로 성공하는 가게도 있었다.

“슈퍼마켓의 수가 패스트푸드점의 매출을 좌우한다!”

4만 개 빅데이터에서 추출한 ‘잘되는 가게’의 ‘입지 공식 10가지’

특히 입지를 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판단해야 할 요소 중 하나가 ‘상권의 질’이다. 단순히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보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손님이 될 수 있는가’를 파악해야 한다. 저자들은 패스트푸드 체인점 컨설팅을 맡았을 때 가장 먼저 지역의 슈퍼마켓부터 조사했다. 슈퍼마켓이 패스트푸드점의 경쟁상대라서가 아니라, 해당 구역의 ‘상권의 질’을 조사하기 위함이었다. 지역 내에 슈퍼마켓이 적으면 가정에서 요리를 거의 하지 않고 패스트푸드를 주문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었다. 입지를 검토할 때 주변의 사람 수와 교통량 등 그 시장 규모를 파악할 필요가 있지만, 진짜 매출로 연결되는 최적의 입지를 찾으려면 단지 그 수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지나가는 사람이 가게의 고객층에 부합하는 사람인지 관찰하고 조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책에는 이 밖에도 ‘논 한가운데에서 성공한 카페와 패스트푸드점’, ‘길 건너편으로 이전하여 경쟁에서 이긴 편의점’, ‘단 30m 차이로 대박과 쪽박의 운명이 갈린 카페와 이자카야’ 등 생생한 실제 사례를 통해 작은 입지 차이가 큰 매출의 차이로 이어지는 입지의 ‘디테일’을 설명한다. 자영업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비즈니스라도 필수적인 입지를 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고, 기업에서는 책에 제공된 표준화된 매출 예측 계산식을 통해 효율적인 입지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돈이 움직이는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소비자의 시선이 머무는 길을 읽으면 돈의 흐름이 보인다!

논 한가운데 있는 패스트푸드점이 성공할 수 있을까? 논 한가운데라고 하면 최악의 입지로 여겨질 만하다. 그러나 일본의 한 패스트푸드 체인점은 강력한 동선 하나를 차지하여 논이라는 불리한 입지를 극복하고 대박가게가 될 수 있었다.
그 패스트푸드점은 주변에 상권이 형성된 것도 아니고, 유동 인구도 턱없이 부족했다. 위아래로 펼쳐진 주택가 사이를 연결하는 유일한 도로가 눈에 띄는 길이었다. 하지만 그 길은 주택가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생활시설을 찾아 이동하는 길이었다. 주택가에 사는 사람들의 이동수단이 대부분 자동차인 것도 중요한 요소였다. 자동차로 이동하는 사람들은 활동 범위가 넓어 패스트푸드점이 주택가에서 떨어져 있어도 이용하는 데 무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동선은 내 편으로 만들면 인테리어나 홍보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성공할 수 있는 한편 그 변화를 간과하면 가게가 순식간에 쪽박을 차게 되기도 한다. 야구장이 있는 역 가까이에 위치하여 경기가 있는 날마다 손님들로 북적였던 한 음식점은 지하철 출입구가 추가로 신설되면서 매출이 급감했다. 사람들이 기존 출입구를 이용하지 않으면서 순식간에 동선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이처럼 동선은 눈에 보이지 않고 자주 변하기 때문에 늘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좋았던 위치도 순식간에 나쁜 위치로 전락할 수 있다. 무엇이든 동선으로 보는 능력을 키워 위치의 좋고 나쁨을 재빠르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왜 연남동에는 스타벅스가 없을까?”

국내 입지 전문가의 한국형 맞춤 솔루션 제공

또한 이 책은 국내 입지 전문가의 칼럼을 추가적으로 수록해 입지에 대한 전반적인 상식은 물론 스타벅스와 빽다방의 영업방식 비교, 편의점 입지 시 주의사항, 임대료를 고려한 입지 선정 등 국내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입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본죽을 필두로 대한민국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로 자리 잡은 ‘본아이에프’ 입지 전문가의 인터뷰를 수록하여 사업을 준비하는 자영업자를 위한 실전 입지 전략을 소개한다. ‘연남동에 스타벅스가 없는 이유’, ‘블루보틀 1호점이 성수동에 자리 잡은 이유’ 등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입지 관련 이슈도 담겨 있다.
저자소개
에노모토 아츠시
(주)디 아이 컨설턴트 대표이사. 소매업, 음식 서비스업, 생활 관련 서비스업의 유통 전반에 걸쳐 성장 지원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일본 최고의 입지 전문가로서 클라이언트 기업의 매출을 수직 상승시키는 통찰력을 발휘하고 있다.

구스모토 다카히로
(주)디 아이 컨설턴트 매니저. 가게 출점 전략과 매출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입지 전문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 점포 확장에도 압도적인 통찰력을 발휘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1부. 입지는 무의식의 과학이다
1장. 매출의 90%는 입지가 만든다
: 감과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과학적 입지 분석의 필요성
01 장사가 잘되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밝혀내다
02 돈의 흐름을 좌우하는 매출요인 10가지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1 : 해외 점포 개설의 첫걸음은 시계성이다
김영준의 입지 전쟁 1 : 입지는 살아 있는 생물이다

2장. 통행량의 함정을 조심하라
: 지나가는 사람이 많아도 망하는 가게는 있다
01 통행량보다는 상권의 질이 먼저다
02 왜 패스트푸드 매장을 열 때 슈퍼마켓부터 조사할까?
03 슈퍼 옆에서 성공하는 패스트푸드점의 조건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2 : 빠르게 성장하는 나라는 상권도 빠르게 변한다
김영준의 입지 전쟁 2 : 사람은 같아도 소비는 다르다

3장. 접근성과 시계성을 높여라
: 논과 발이 편안한 장소에 손님이 모인다
01 보다 넓은 영역의 고객이 제 발로 찾아오는 가게
02 평범한 가게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입지의 힘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3 : 소비 가치관과 국민성도 입지 조건 중 하나다
김영준의 입지 전쟁 3 : 교통 인프라를 따라 소비도 움직인다

4장. 업종을 살리는 자리, 죽이는 자리
: 논 한가운데 카페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01 가깝고 사람 많은 도시보다 멀지만 주차 편한 시골이 낫다
02 편의점이 나간 자리에서 성공하는 휴식형 체인의 비결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4 : 나라마다 발이 되는 교통수단이 다르다
국내 입지 전문가 인터뷰 1 : 연남동에는 왜 스타벅스가 없을까?

5장. 손님을 부르기 전에 길부터 닦아라
: 잘 보면 대박, 잘못 보면 쪽박인 동선의 중요성
01 강력한 동선 하나가 점포의 최대 무기다
02 동선은 소비 심리가 지나는 마음의 길이다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5 : 통행량 뒤편에 숨겨진 동선을 읽어라
김영준의 입지 전쟁 4 : 최고의 입지는 비즈니스에 맞는 입지다
2부. 최적의 입지를 찾아라
6장. 걸어야 보이는 입지의 과학
: 실제 거리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이런 장소엔 이런 가게’
01 보기엔 좋지만 걷기엔 나쁜 최악의 입지를 구별하라
02 낯선 장소일수록 익숙한 매장을 찾는다
03 매장 중심으로 갈 것인가, 테이크아웃 중심으로 갈 것인가
04 임대료 줄이고 회전율 높이는 도심의 틈새 명당을 노려라
한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6 : 카페를 찾는 이유는 나라마다 다르다
김영준의 입지 전쟁 5 : 실질업종의 개념으로 비즈니스를 이해하라

7장. 자리만 바꿔도 매출이 오른다
: 매출요인 10가지 공략법
01 매출을 끌어올리는 10가지 체크포인트
02 감으로 찍지 말고 과학으로 따져봐라
03 프랜차이즈 기업일수록 입지 판단은 필수조건이다
한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7 : 해외 점포 운영은 경험보다 수치를 믿어라
국내 입지 전문가 인터뷰 2 : 한식 프랜차이즈 성공 신화의 중심, 본아이에프의 입지 전략을 말하다

부록 라면 체인은 어디에서 성공할 수 있는가 : 출점 시뮬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