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교토감성

남자휴식위원회 지음홍민경 옮김생각정거장

288p15,800원

책 소개
좋아하는 곳에서 생활하며 여행하고 싶다.
여행생활자들의 우리가 꿈꾸던 휴식

음악평론가 다토, 웹디자이너 이카이, 편집장 아요나. 이 젊은이들은 삶을 채우는 소소한 일상의 기록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남자휴식위원회라는 조금은 이색적인 이름으로 함께 모여 즐거움을 나누고 있다. 여행과 출판뿐 아니라 다양한 시도를 통해 아이디어를 짜고, 앞으로 글과 사진으로 매 순간들을 기록하고자 한다. 그들에게 여행은 휴식이자 힐링이다. 나와 다를 것 없이 평범하지만 다른 도시에 사는 타인의 하루를 바라보는 것은 그 안에 있을 때는 느끼지 못한 일상의 즐거움을 한발 물러나서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일이다.

교토의 한 동네, 사쿄에서의 여행이 시작되다
사쿄에 도착하자마자 곧바로 4번 버스를 타고 가모가와로 향한다. 여행 가방을 끌고 다리로 걸어가 아래를 내려다보니 꽤 많은 사람들이 삼각주에서 한가로운 오후를 즐기고 있다. 파란 하늘 위에서 날갯짓하는 솔개들도 보인다. 시부야 교차로에 서봐야 도쿄에 온 느낌이 드는 것처럼, 이곳 다리에 서서 삼각주를 내려다봐야 사쿄에 와 있다는 실감이 났다. 그들의 여행은 바로 이곳에서 시작되었다.
자전거를 타고 도시를 돌아다니는 일은 근사한 일이다. 특히 사쿄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는 사람들을 어디서든 볼 수 있다. 화창한 날 오후 자전거를 통해 보게 되는 풍경은 걸어 다닐 때와는 사뭇 다르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람이 최면을 걸기라도 한 건지 내가 정말 사쿄에서 살고 있는 것 같은 착각마저 든다. 자전거의 페달을 밟으며 언젠가 이곳에서 살며 나만의 속도로 이곳을 즐길 날이 오지 않을까 하고 혼자 행복한 꿈을 꾼다. 자전거를 타고 에이잔 전차 다카라가이케 역으로 가서 크로켓을 사고, 마켓에 들러 음료를 산 후 삼각주 역에 있는 데마치 상가에 다시 들러 도넛도 몇 개 산다. 사람들을 구경하며 피크닉을 즐기는 사이 누군가 자유롭게 부르는 노랫소리가 귀를 파고든다.
평범한 주거지역으로 보이는 이곳엔 수많은 개성 넘치는 가게가 있다. 사방이 평범하고 조용한 주택가라 무심코 지나칠 수 있다는 것이 함정이라면 함정이지만, 그들의 매력이 도드라져 보이는 것은 예측불가능성 때문인지 모른다. 영화 [귀를 기울이면]에서 시즈쿠가 산속 골동품 가게에서 고양이 남작 ‘바론’을 만난 것처럼 신비스럽고 환상적인 매력으로 여행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여행지에서의 이런 만남과 인연은 누구나 꿈꿔오던 일일 수 있다. 늘 익숙하기만 한 일상에서 이런 만남이 기다리고 있다면 어떨까? 예상하지 못한 것을 발견했을 때 느껴지는 소소한 행복은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게이분샤, 파드마 카페, 치이사이 헤야… 개성 넘치는 골목의 명소
교토에는 작지만 하나같이 개성 넘치는 독립서점들이 많다. 그중 세계 10대 서점이자 일본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으로 뽑힌 ‘게이분샤’를 빼놓을 수 없다. 서점 안의 인테리어와 분위기만 봐도 이곳만의 차별화된 매력이 느껴진다. 지식과 문화의 공간으로서의 색채뿐 아니라 직접 셀렉트한 소품, 생활용품을 진열해 아기자기하고 포근한 분위기와 주제별 분야별로 잘 진열되어 있는 모습은 시각적으로도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일본이 아니면 절대 살 수 없는 다양한 잡지와 책들. 일단 발을 들여놓는 순간부터 자신도 모르게 보물찾기에 몰두하는 설렘을 느끼게 된다.
파란 하늘 위로 뭉게뭉게 떠 있는 하얀 구름을 따라 무작정 달리다 다다른 골목. 저층 건물 2층에 숨어 있는 ‘파드마 카페’는 신경 써서 보지 않으면 그냥 지나치기 십상일 만큼 작은 카페다. 작지만 아기자기하고 따뜻한, 정감 넘치는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이곳은 아침 내내 자전거를 타고 달려온 이들이 쉬어 가기에 더할 나위 없이 편한 공간이었다. 무거운 짐과 카메라를 내려놓고 메뉴부터 확인한다. 일곱 가지 반찬과 현미밥 한 공기, 국 한 그릇이 정갈하게 차려져 나온다. 다양한 채소반찬, 두부튀김, 식물성 고기 등, 맛뿐 아니라 양도 만족스러운 식단이다. 식사를 마친 후 배낭 안의 물건들을 정리하고 카페 안에서 잠시 더 머무르며 시간을 보낸다.
사쿄의 전경이 내려다보이는 촬영장소로 유명한 곳은 다름 아닌 ‘교토조형예술대학’. 석양이 질 무렵 황금빛 노을 속에 물들어가는 사쿄의 모습은 믿을 수 없을 만큼 아름답고 고즈넉해 보인다. ‘교토조형예술대학’은 예술, 디자인, 공예, 영화학과 등 다방면으로 유명하고 아키모토 야스시 부학장은 유명한 작사가이자 AKB48의 제작자이다. 인재의 집합소이자 인문이 살아 숨 쉬는 도시인 사쿄에는 ‘교토대학’도 자리잡고 있다. ‘교토대학’은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의 모리미 도미히코와 ≪가모가와 호루모≫의 마키메 마나부라는 최고의 소설가를 비롯해 수많은 유명 인사를 배출해냈다. 독특한 작품 스타일로 유명한 그들의 소설을 읽은 후 직접 와보면 사쿄가 소설의 배경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잘 이해된다. 꿈과 일상이 하나가 된 듯한 열정과 에너지는 그 어느 곳에서도 대체할 수 없는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자, 이제 ‘남자휴식위원회’, 이들의 기록을 따라가 보자. 교토의 보석 같은 동네 사쿄의 골목골목을 제대로 누비며 각각의 공간을 감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이 책 한 권이라면, 교토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도, 미처 갈 수는 없지만 행복한 여행을 꿈꾸는 이들도 직접 방문한 듯한 특별한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남자휴식위원회
다토, 이카이, 아요나로 구성된 대만의 창작집단. ‘삶이 곧 여행’이라는 모토 아래 휴일을 주제로 다양한 예술 활동을 하고 있다. 일본 문화를 소개하는 잡지 [꽁치]를 발간하여 꾸준히 여행 소식을 전하고 있으며, 홍콩 에어비앤비와의 협업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일본 무인양품과 이벤트를 여는 등 대만뿐 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활동한다. 저서로는 [교토감성]이 있다. 현재 홍콩에서의 휴식 여행을 주제로 세 번째 책을 준비 중이다. @dayoff.daily

다토(DATO) 남자휴식위원회에서 여행 기획과 글쓰기를 담당하며, 현재 온라인 음원 사이트 KKBOX, 주간지 he Affairs>, 월간지 등에 책과 음악에 관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이카이(奕凱) 웹 디자이너이자 포토그래퍼. SNS와 개인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사진과 영상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남자휴식위원회에서 사진촬영과 편집, 시각디자인을 담당한다.

아요나(Azona) 남자휴식위원회의 유일한 여자 멤버로, 출판 기획 및 진행을 맡고 있다. 현재 인터넷 미디어사이트 편집장으로 활동 중이다.
목차
오후 afternoon
언제 들려도 늘 새로운 매력으로 여행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곳 -호호호자
와! 너도 여길 좋아했어? -시라카와 치세
이곳을 빼놓고 사쿄를 여행했다고 말할 수 없다 -게이분샤
친구의 집을 방문한 것처럼 -쓰바메 카페
▪ 휴식 TIPS 만슈인 길에 만난 간식거리들
잡지에서 보고 그 맛이 궁금했던 크로켓 -크로켓
감사합니다, 오늘도 힘내세요! -데마치 상점가
▪ 휴식 TIPS 아, 나도 자전거 타고 싶어!
▪ 휴식 IDEA 강가에서 소풍을 즐기며 사람들과 함께 일상을 연출하다
건물 2층에 숨어 있는 매력적인 공간 -파드마 카페
점심식사 후 고양이가 기지개를 켜듯 즐기는 나른한 오후 -네코마치
세상의 한 구석에서 모리미 도미히코의 소설을 읽다 -카페 아노니마
▪ 휴식 BOOK 사쿄를 대표하는 소설가 모리미 도미히코와 마키메 마나부
불꽃놀이가 벌어지는 하늘 아래 청춘의 요람 -교토조형예술대학

밤 evening
석양, 전차, 창밖 풍경 -카페 잔파노
주말의 자유로움이 느껴지는 곳 -위크엔더 커피
▪ 휴식 TIPS 사쿄의 빵맛을 즐기며 오감 충족하기
소품으로 더하는 일상의 멋 -치이사이 헤야
해 뜰 때부터 해질 무렵까지 머물고 싶은 곳 -타이요 카페
대학생들처럼 철판 위에서 건배하기 -키마쓰시
대중목욕탕에서 여독풀기 -히가시야마유
과거의 흔적 속에 몸을 담그다 -사카에모리유
▪ 휴식 TIPS 프린츠에서 시작되는 사쿄의 일상체험
한밤중이 되면 시작되는 총성 없는 싸움 -라멘 텐텐유
맛으로 천하를 제패하다 -텐카이핀 라멘
▪ 휴식 IDEA 남자의 식탁
▪ 휴식 HOTEL 집 같은 호텔, 호텔 앤티룸 교토
▪ 휴식 HOTEL 캡슐 호텔 초보자의 나인 아워즈 체험

아침 morning
▪ 휴식 IDEA RUN KYOTO RUN,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오랜 전통과 역사가 빛나는 클래식한 공간 -카페 신신도
▪ 휴식 IDEA 500엔 동전 하나로 아침식사 해결하기
무료로 즐기는 산책길 -철학의 길
사쿄에 있을 때만 볼 수 있는 단 한 번뿐인 장날 -햐쿠만벤 핸드메이드 마켓
교토를 굽어 보다 -내가 간다! 히에이잔!
전차를 타고가다 중간에 내려가 볼 만했던 신사 -미야케하치만구
일상을 벗어나 힐링을 찾아 떠나는 곳 -키부네 신사
▪ 휴식 TIPS 노면전차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 에이잔 전차
▪ 휴식 IDEA 비 내리는 날은 노래방으로!
▪ 휴식 MUSIC 츠지 아야노와 쿠루리, 우리의 사쿄 행진곡
▪ 특별 인터뷰 골목 작은 책방으로 세상을 바꾸다 -세이코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