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가고 싶다, 모스크바

신양란 지음북핀

480p17,500원

책 소개
모스크바에서 꼭 가봐야 할 장소를 꼼꼼하게 파헤친 색다른 지식 가이드!
시리즈는 세계 도시 곳곳에서 꼭 가봐야 할 명소들을 동선을 따라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여행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과 통합해 나가는 ‘앎의 기쁨’을 누리도록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누구나 다녀왔고, 누구나 안다고 생각하지만, 어떻게 보고 왔느냐에 따라 지식의 깊이는 달라집니다. 유럽 여행의 배경지식이 되는 신화, 역사, 예술, 성서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지만, 입심 좋은 입담꾼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문체로, 따분하거나 어렵지 않게 읽는 이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습니다.

색다른 지식 여행 ‘가고 싶다’ 시리즈 편에서는 모스크바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크렘린을 시작으로 모스크바 곳곳에 자리하고 있는 유서 깊은 성당과 박물관 등을 방문합니다. 방어를 목적으로 세워진 성벽을 뜻하는 크렘린은 20개의 탑과 2,235m에 이르는 성벽, 그리고 그 안에 역사적 가치가 풍부한 건축물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러시아 황제들의 대관식이 열렸던 성모 승천 성당, 황실 가족의 예배 장소였던 수태고지 성당, 왕실 가족의 묘가 있는 대천사 성당을 방문해, 그곳에 그려진 수많은 이콘과 러시아 위인들을 살펴보면서 러시아 정교회 성당의 구조를 이해해 봅니다. 총대주교 궁전과 12사도 성당, 차르의 대포 등 크렘린 안에 있는 다른 건축물도 놓치지 않고 살펴보면서 러시아 역사를 되짚어 봅니다.

러시아 정교가 국교인 만큼 모스크바에는 수많은 정교회 성당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구세주 그리스도 성당은 황금빛 쿠폴이 시선을 잡아끄는 성당으로 모스크바를 침공한 프랑스군을 물리친 조국전쟁의 승리를 기리기 위해 처음 지어진 성당입니다. 구소련 시절 스탈린에 의해 탄압을 받기도 하였지만, 재건된 후 크렘린 서쪽 모스크바강 기슭에 우뚝 서 그 웅장한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네 방향의 외벽에는 러시아와 정교회 역사에 관련된 인물들이 부조되어 있어 하나하나 살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성 바실리 성당은 이 성당의 건축을 명한 이반 4세가, 이처럼 아름다운 건축물이 또 만들어지는 것이 싫어서 건축가의 눈을 뽑으라고 명령했다는 말이 전해질 만큼 외관이 아름다운 성당입니다. 중앙에 배치된 ‘보호 베일을 든 성모에게 봉헌된 교회’를 8개의 작은 교회가 감싸고 있는 구조로, 독립된 작은 교회들이 모여 하나의 성당을 이루는 특이한 건축물입니다.
러시아에는 ‘카잔 대성당’이라는 이름을 가진 성당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또한 구소련 지배하에 있었던 벨라루스, 에스토니아, 우크라이나 등에도 같은 이름의 성당이 많은데, 모두 ‘카잔의 성모’에게 봉헌된 곳입니다. 붉은 광장에 위치해 있어 모스크바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은 한 번쯤 들르게 되는 모스크바의 카잔 대성당에서는 수많은 성당의 이름이 된 ‘카잔의 성모’ 이콘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모스크바의 대표적인 미술관 두 곳을 뽑는다면 트레티야코프 미술관과 푸시킨 미술관이 될 것입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국립 러시아 박물관이 있다면, 모스크바에는 트레티야코프 미술관이 있습니다. 러시아 작가의 작품을 주로 소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두 미술관은 쌍둥이처럼 닮았습니다. 러시아의 작품이 많이 소장된 만큼 러시아의 시대상을 반영한 그림이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그림들이 많으므로 이곳에서는 러시아 역사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을 수 있습니다.
푸시킨 미술관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에르미타주 미술관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러시아 작가가 아닌 외국 작가의 작품, 혹은 러시아가 아닌 다른 나라의 유물을 집중적으로 전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물론 미술관의 지명도나 소장 작품의 수준, 미술관 건물의 역사적 가치 등에 있어서는 에르미타주 미술관 쪽이 우위를 차지하지만, 푸시킨 미술관 또한 만만치 않은 저력을 보여줍니다.

모스크바를 방문하는 모든 여행자는 붉은 광장으로 모여듭니다. 처음 붉은 광장에 들어서면 크렘린의 붉은 성벽과 붉은색 석재로 지어진 레닌의 묘, 그리고 러시아 국립 역사박물관의 붉은색 건물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은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 만큼 강렬한 붉은 색의 건물들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붉은 광장은 모스크바 여행의 일번지라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모스크바를 방문하는 여행자라면 누구나 제일 먼저 찾아갈 크렘린이 바로 옆에 있고, 그 밖에도 레닌 묘, 크렘린 벽 묘지, 성 바실리 성당, 카잔 대성당, 부활의 문, 러시아 국립 역사박물관, 조국전쟁 박물관, 굼 백화점, 알렉산드롭스키 공원 등이 광장 주변에 포진해 있기 때문입니다. 붉은 광장 주변만 제대로 보아도 모스크바의 핵심 명소를 대부분 보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지요.
아르바트 거리 또한 모스크바의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젊음의 거리이며, 여행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여행자의 거리입니다. 이곳을 따라 걷다 보면 러시아의 위대한 문학가, 음악가 등의 동상과 기념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곳을 지나면서 러시아 사람들이 사랑하는 예술가들을 만나봅시다.
아르바트 거리 끝에서는 러시아 외무성을 만나게 됩니다. 스탈린의 명으로 지어진 7채의 독특한 건물을 뜻하는 ‘스탈린 시스터즈’ 중 하나로, 크고 웅장하며 하늘을 찌를 듯 치솟은 날카로운 첨탑을 가진 건축물입니다. 1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정도로 학문적 전통이 강한 모스크바 대학교도 그런 곳 중의 하나이며, 이러한 건축물들을 통해 공산주의의 위대함을 과시하고자 했던 구소련 시기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수교한 지 30년이 채 되지 않은 까닭인지 러시아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낯선 나라인 듯합니다. 냉전 시대가 낳은 분단국가라는 우리나라의 특수성 때문에 러시아(구소련)에 대해 제대로 배울 기회가 적었던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모스크바란 낯선 상대 앞에서 곤혹스러움을 느낄 여행자들에게 는 친절하고 자세한 지식 여행 안내서로서 큰 선물이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신양란
인생 전반전을 대한민국의 국어교사로 살 수 있었음에 감사하며 교단을 떠났다. 인생 후반전에는 하고 싶은 일, 즐겁고 행복한 일만 하면서 살 계획이다. 사람은 태어나는 순간 우주를 통째로 선물로 받는다고 생각한다. 너무 크고 넓어서 내가 받은 선물을 가늠도 못하면서 살지만, 지구별만이라도 속속들이 다 살펴본 다음에 반납하고 싶다. 그렇게 세상을 떠돌아다니다가 알게 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독자들과 나누며 사는 것이 여행 작가로서의 꿈이다.
목차
키예프 공국과 모스크바 대공국
러시아 제국의 성립과 멸망

I. 모스크바 크렘린
1장. 성모 승천 성당
1. 러시아 황제들의 대관식이 열린 성모 승천 성당
2. 성모 승천 성당의 외관
3. 성모 승천 성당의 지성소와 성화벽
4. 왕의 문 주변의 성화
- ‘블라디미르의 성모’ 이콘화
- ‘성 삼위일체’ 이콘화
- ‘성모의 승천’ 이콘화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의 성모자 표현 양식
5. 남쪽과 북쪽 벽의 성화
- 마리아의 탄생과 관련된 그림
- 예수와 관련된 그림
- 세계 공의회 이콘화
- 성 게오르기 이콘화
6. 서쪽 벽의 프레스코화
7. 천장에 그려진 성화
8. 황제와 황후, 총대주교의 기도석
9. 러시아 정교회 총대주교와 대주교의 묘지와 무덤
성모 승천 성당에서 이루어진 제왕들의 대관식

2장. 수태고지 성당
1. 황실 가족의 예배 장소, 수태고지 성당
2. 수태고지 성당의 성화벽
- [구약성서] 속 인물들, 성모자와 예언자들
- 예수의 일생
- 데이시스
- 러시아 사람들이 숭배하는 이콘화
3. 수태고지 성당의 천장화와 벽화
4. 성화 전시관에 소장된 작품들
수태고지란 무엇인가

3장. 대천사 성당
1. 왕실 가족이 잠들어 있는 대천사 성당
2. 대천사 성당의 외관
3. 대천사 성당의 성화벽
- 성모자, 다윗과 솔로몬, 그리고 예언자들
- 데이시스
- 예수의 일생
- 왕의 문
- 러시아 사람들이 숭배하는 성화
4. 대천사 성당의 벽화
- 서쪽 벽의 성화, 최후의 심판
- 남쪽 벽의 벽화,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미카엘
- 북쪽 벽의 벽화, 미카엘이 활약한 두 가지 사건
5. 대천사 성당 네 기둥의 성화
블라디미르 대공의 러시아 정교회 수용
6. 돔과 천장의 성화
대천사는 누구인가
성 조지와 대천사 미카엘
7. 대천사 성당 안의 무덤들
타타르의 멍에

4장. 크렘린의 다른 건축물들
1. 총대주교 궁전과 12사도 성당
2. 차르의 대포
3. 이반 대제의 종루
4. 황제의 종
5. 크렘린의 망루들

II. 모스크바의 성당
1장. 구세주 그리스도 성당
1. 구세주 그리스도 성당의 역사
2. 구세주 그리스도 성당 외벽의 부조
3. 구세주 그리스도 성당 내부

2장. 성 바실리 성당
1.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 성 바실리 성당
2. 성 바실리 성당의 교회들
- 축복받은 성 바실리에게 봉헌된 교회
- 보호 베일을 든 성모에게 봉헌된 교회
- 콘스탄티노플의 세 총대주교에게 봉헌된 교회
- 성 삼위일체 교회
- 알렉산더 스비르스키에게 봉헌된 교회
- 종탑
- 성 니콜라우스 이콘화를 위한 교회
- 쿠틴의 성 발람에게 봉헌된 교회
- 예수의 예루살렘 입성 기념 교회
- 아르메니아의 성 그레고리에게 봉헌된 교회
- 성 키프리안과 유스티나에게 봉헌된 교회
쿠즈마 미닌과 드미트리 포자르스키

3장. 카잔 대성당
1. 카잔의 성모에게 봉헌된 카잔 대성당
‘카잔의 성모’ 이콘화
2. 카잔 대성당 외관
3. 카잔 대성당 내부
노보데비치 수도원

III. 모스크바의 미술관
1장.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ROOM 2_결혼 계약의 축하
ROOM 2_예카테리나 2세의 대관식
ROOM 16_어울리지 않는 결혼
ROOM 16_타라카노바 공주
ROOM 17_신앙 고백에 관한 논쟁
ROOM 20_황야의 그리스도
ROOM 22_성 바르톨로뮤 축일의 학살
ROOM 24_모스크바로부터 퇴각하는 프랑스 군대
ROOM 26_회색 늑대를 타고 가는 이반 왕자
ROOM 26_이고르 스뱌토슬라비치의 폴로베츠 원정
ROOM 27_가짜 드미트리 1세에게 암살당한 표도르 고두노프
ROOM 27_마르파 보레츠카야와 노브고로드 베체의 파멸
ROOM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