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너도 옳고 나도 옳다 다만 다를 뿐

이성동,김승회 지음좋은책만들기

312p16,000원

책 소개
하버드대 ‘성장발달연구’의 최종 주관자 조지 베일런트 교수는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라고 말했다. 성공도 실패도, 행복도 불행도 모두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카네기공대의 연구결과도 성공조건의 85퍼센트는 인간관계를 잘 맺는 데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원천은 바로‘존중’이다

그렇다면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흔히 공감, 소통, 배려, 사랑, 우정, 신뢰 등을 꼽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존중’이다. 왜 존중이 공감이나 소통, 배려, 사랑, 우정, 신뢰보다 중요할까?

그것은 존중 없는 공감은 돌아오지 않는 메아리이고, 존중 없는 소통은 속빈 강정이며, 존중 없는 배려는 체면치레이자 생색내기이고, 존중 없는 사랑은 일방적인 집착이기 때문이다. 또 존중 없는 우정은 빛좋은 개살구이고, 존중 없는 신뢰는 뿌리 없는 꽃과 열매와 같기 때문이다. 즉 공감, 소통, 배려, 사랑, 우정, 신뢰라는 인간관계의 중요한 원천도 존중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공중누각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 존중이 바탕이 되지 않은 관계는 공중누각이다

존중하고 존중받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잔소리, 폭언으로 상처를 줘서는 안 된다. 또한 타인의 존재 자체를 무시하거나 무관심한 상태로 사는 것, 타인의 잘못을 너그럽게 받아들이지도 않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지도 않는 삶 역시 바람직하지 않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주관이나 가치관, 취향대로 살아가려 하면서 타인의 주관과 가치관, 취향은 인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존중은 ‘상대와 나의 다름’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이 ‘존중’ 특유의 가치를 고객경영연구소와 가정행복연구소 이성동 소장과 한국건강가정진흥협회 김승회 대표는『너도 옳고 나도 옳다 다만 다를 뿐』에서 다양한 연구결과와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조목조목 짚어보고 있다.

▶존중은“너도 옳고 나도 옳다”는 관점을 갖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서로의 관점이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순리에 따라 높은 데서 낮은 데로 흐르는 것이 강물이지만, 강물이 반드시 순리대로만 흐르는 건 아니라는 것이다. 때로는 막혀도 돌아가지 않고, 갇힌 만큼 나눠주지도 않으며 받은 만큼 채워주지도 않는다. 최악의 경우 모든 것을 휩쓸고 지나가기도 한다.

부모와 자녀간, 배우자, 직장 상사, 친구나 친지 등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서로 생각이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지 않고 “내가 옳고 너는 틀렸다”고 목소리를 높이면, 모든 것을 휩쓸고 지나가는 강물처럼 되기 십상이다. 이런 강물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상대의 생각이 결코 틀린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즉 “너도 옳고 나도 옳다”고 인정하는 것이 존중의 첫걸음이다.

▶ 몸이 익혀야 한다

요즘 행복의 교과서처럼 소개되곤 하는 덴마크의 행복 원인에 대해 잘 갖춰진 사회복지제도와 ‘휘게’(일상에서 느끼는 작은 행복)를 중시하는 고유문화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이것들보다 더 중요한 원천이 있다. 바로 ‘교육’이다. 그들은 정규수업 과정에서 친구들의 감정을 익히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타인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관계의 기술을 배운다. 존중 없는 배려나 공감, 소통, 배려, 사랑, 우정,신뢰는 결코 행복으로 이어질 수 없다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우리도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서 존중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자녀든 배우자든, 부모형제든 친구든, 제자든 상사든, 부하직원이든 상대의 생각과 말, 행동, 습관을 어떻게 존중할 것인지를 배워야 한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인간 행동의 40퍼센트는 뇌의 명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습관의 산물이라고 한다. 따라서 몸이 익힐 때까지 상대를 인정하는 습관이 몸에 밸 때까지 익혀야 한다. 그 길만이 상대를 존중하고 상대로부터 존중받는 지름길이다.

▶ 존중이 깊어지면 존경의 싹이 돋는다

존중이 없는 관계에서는 불평불만, 불신, 무시, 학대, 폭언, 폭력, 분노가 나타난다. 그로 인해 서로 갈등하며 상처를 주고받는 관계가 된다. 게다가 이런 갈등과 상처는 주로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그 어떤 관계든 존중 없는 사랑이나 배려는 진정성이 없다고 받아들여지게 마련이다. 상대가 자신의 존재를 인정하고 존중해 줘야 하는데 무시하거나 신경쓰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존중이 깊어지면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그릇에 존중하는 마음을 넘어 존경의 싹이 돋아나게 만들 수 있다. 마지막 전철을 놓쳐도 집에 갈 대안은 있다. 심야버스를 타든지 아니면 택시를 타면 된다. 이도저도 안 되면 걸어서라도 가면 된다. 하지만 사람을 놓치면 대안이 없다. 이 세상 어디서도 다시 만나기 힘들다. 70억 인구 중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 사람을 꽉 붙잡을 수 있는 솔루션은 단 하나뿐이다. 바로 그 사람을 존중하고 그 사람으로부터 존중받는 것이다.
저자소개
이성동
빙그레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20여 년간 일한 후, 2002년부터 고객경영연구소와 가정행복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를 비롯해 공ㆍ사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영업력 강화, 대인관계, 소통, 가정행복, 인생 설계 등의 주제로 컨설팅과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영업달인은 절대 세일즈하지 않는다』,『VIP 마케팅 불변의 법칙』,『알파고객을 잡아라』,『영업, 신규개척으로 승부하라』,『슈퍼리치되는 결혼의 경제학』,『다섯 놈이 성공한다』,『미처 알지 못했던 행복한 가정의 비밀(공저)』,『노력의 분노(공저)』,『인생후반, 어디서 뭐하며 어떻게 살지?(공저)』,『제4의 경쟁자』등이 있다.

김승회
강원관광대학교 겸임교수, 한국능률협회 전문위원, 한국생산성본부 지도위원, 특강전문 교수를 역임하였다. 공ㆍ사기업,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29년간 강의와 컨설팅 및 자문을 해왔으며 취업과 재취업 교육관련 사업, 자영업 창업 등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다. 현재는 한국건강가정진흥협회 대표로 공ㆍ사기업,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협업아카데미, 노사발전재단 등에서 “행복한 가정 만들기”, “인생후반 어떻게 살 것인가”, “존중해 봐요, 인생이 확 달라져요” 등의 주제로 강의와 컨설팅을 하고 있다. 저서로『행복한 가정의 비밀(공저)』,『노력의 분노(공저)』,『인생후반 어디서 뭐하며 어떻게 살지?(공저)』,『가까운 사람에게 상처받지 않는 기술(공저)』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존중해 봐요, 인생이 술술 풀려요 4

1장 ─ 관계 리셋을 꼭 해야 할 사람들

내 멋대로 살면 하늘이 무너질 줄 알았다 14
별차이도 없는데 왜 자꾸 뒤처지는 거지? 20
앞만 보고 잘 달리면 행복할 줄 알았다 26
존경은 선택이지만 존중은 의무다 31
그 누구도 따돌림당해야 할 이유는 없다 37
사랑은 사랑을 낳고 존중은 존중을 낳는다 44
나 좀 제발 내버려둬, 알아서 할 테니 51
네 멋대로 사는 건 좋은데 그 이기심은 좀 버려줘 58
내 마음속 관계그릇엔 무엇이 들어 있을까? 64

2장 ─ 내 인생을 확 뒤바꿀 오직 한 단어, 존중

관계도 인생도 술술 풀리는 명약, 존중 70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의 가장 중요한 것 72
그들이 미투 선언을 한 원인의 원인 78
이런 부모가 자녀를 천재로 만든다 81
참 좋은 친구의 자격 87
배려가 백(百)이면 존중은 만(萬)이다 92
존중 없는 소통은 속빈 강정이다 100
사랑의 종착역이 파탄역이 되어서는 안 된다 105
관계의 꽃이 신뢰면 그 뿌리는 존중이다 114
존중은 강물처럼 흐른다 119

3장 ─ 존중받는 사람은 뒷모습이 아름답다

까까의 법칙, 수영장을 바꿀까 말까 132
나부터 스스로를 존중하라 146
당신에게서 꼭 듣고 싶은 말, 가장 받고 싶은 것 153
존중받고 싶다고? 그럼, 본분부터 다해 156
물만 가져가지 말고 냅킨도 가져가봐 161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된다는 게 쉽지는 않지만 166
외향적인 사람이 존중받는 기술 170
내성적인 사람은 어떻게 존중받는가? 178
존중받는 확률을 높이는 기술 187
존중받는 사과의 원칙 198
첫인상보다 끝인상이 더 중요하다 205

4장 ─ 존중해 주세요, 가까워도 남이잖아요

일 못하는 건 미워해도 사람은 미워하지 마라 212
마음의 안경을 꼭 껴야 할 사람들 217
너도 옳고 나도 옳다 다만 다를 뿐 223
거짓말은 있어도 틀린 말은 없다 232
존중의 99퍼센트는 바로 이것 238
몰랐어? 그게 바로 갑질이야! 249
말로만 존중한다고 하지 마 271
상처주는 사람에게 똑소리나게 대처하는 법(상사똑대법) 274
배우자의 외도에 똑소리나게 대처하는 법(배외똑대법) 278
상처주는 상사에게 똑소리나게 대처하는 법(상상똑대법) 291
몸이 익혀야 한다 301

에필로그│존중이 깊어지면 존경의 싹이 돋는다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