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book

  • 신간도서
  • 구분선
  • MK평점
  • 구분선
  • 북 뉴스
  • 구분선
  • 이벤트
  • 구분선
  • My book list
  • 구분선
  • Ranking list
  • 매경출판
  • 구분선
  • 독서클럽
  • 구분선
  • 북다이제스트
도서 상세
분야별신간 이미지

스님의 사랑 수업

원빈 지음이층버스

236p13,800원

구매

책 소개
“아침에 사랑의 의식으로 눈을 뜨면
세상은 그 자체로 만족스럽고 아름답습니다.”

무엇을 마음에 품을 것인가에 따라 우리 삶의 방향이 바뀐다. 자신을 사랑할 때 자화상(스스로가 그리는 이미지)이 회복되어 자신의 존귀함을 확신하게 되고, 생명체를 사랑할 때 타화상이 회복되어 눈동자에 비친 이들을 진심으로 존경할 수 있으며, 세상을 사랑할 때 삶의 의미가 회복되어 세상을 밝게 만드는 위대한 의무를 다하게 된다. 그리고 사랑 그 자체를 사랑할 때 우리는 꿈에서 깨어나듯 사랑 그 자체가 되어 존재의 진실을 자각하게 된다.
두려움, 분노, 탐욕, 죄책감, 수치심 등의 두려움 부류 감정으로 향하던 마음의 방향을 바꾸면 긍정, 신뢰, 낙관, 용서, 이해, 존경, 고요함, 축복 등의 사랑 부류 감정으로 나아가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 저자인 원빈스님은 일곱 가지 사랑 연습을 통해 올바로 가공된 원석은 삶의 행복을 내뿜는 가치 있는 보석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일곱 가지 사랑 연습으로
당신의 삶이 사랑으로 빛나기를 바랍니다.
하나,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을 공경하고 사랑하기
둘,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에게 기쁘게 인사하기
셋,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을 관찰하며 장점 찾기
넷,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의 장점을 감탄하며 칭찬하기
다섯,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에게 작은 것부터 베풀기
여섯,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의 장점을 따라 배우기
일곱,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과 진심으로 축복하기
현대인들은 돈을 가지지 못하는 것, 명예를 가지지 못하는 것,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것 보다 더 큰 고통은 인간 관계의 어려움이라고 이야기 한다. 내 눈동자에 비치는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할 때 우리의 인간 관계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할 수 있다. 인간 관계의 회복을 위한 시작은 어렵지 않다. 단지 내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연습을 일주일에 하나씩 연습해보는 것만으로도 달라질 수 있다고 저자인 원빈 스님은 말하고 있다.
내가 사랑받고 존경싶은 만큼 타인도 그러하다는 것을 알게 되는 순간, 사람의 본질은 사랑에 가까워지는 문이 열리기 시작한다. 사랑 베풀기를 선택하고 실천할 때 안목이 열리기 시작해 모든 존재가 사랑받아 마땅한 존귀한 존재로 인식되기 시작하는 것이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일곱 가지 사랑 연습을 일주일에 하나씩 연습해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사랑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스님이 왜 사랑 수업을 하나요?

책 제목을 보고, 책을 펼치며 이런 질문을 떠올렸을 수 있습니다.
‘스님이 웬 사랑 수업?’
아마도 근거는 이러하겠죠.
‘스님이 사랑을 알까? 사랑을 해보긴 해봤을까? 결혼도 안 하잖아?’
사랑에 대한 오해는 이 지점에서 시작됩니다. 지금부터 이야기하려는 사랑 수업은 이성에 대한 연애 공략서 같은 것이 아닙니다.
붓다가 모든 존재에게 차별 없이 자비로웠듯 스님들은 자신의 수행력만큼 존재를 사랑하기 위해 연습합니다. 그렇기에 스님은 사랑을 하지 않고 모른다는 것은 편견입니다.
직접 체험만큼은 아니겠지만 간접 체험 역시 매우 생생한 경험입니다. 스님만큼 각양각색의 인생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사람도 아마 드물 것입니다. 남녀노소 빈부귀천과 상관없이 수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되니까요.
바둑을 두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길이 옆에서 구경하는 이들의 눈에는 훤히 보입니다. 그것이 무엇이든 내 문제가 되는 순간 눈앞이 깜깜해지고, 내 문제가 아닌 순간 우리는 그것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죠.
많은 사람이 겪는 관계 속의 문제를 간접경험 하며 나름대로 훈수 두던 내용을 기억해보면 결국 그 답은 사랑이었습니다. 대개 상담 속의 질문은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고, 그 길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사랑의 회복이었죠.
이 책은 사랑 회복을 위한 7가지 사랑 연습의 실천을 강조합니다. 이 사랑 연습을 실천하는 목적은 사랑의 힘을 회복하여, 관계를 개선하고, 행복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가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무조건적인 사랑의 상태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맹목적인 믿음보다는 이해를 통한 확신을 가질 때 그 실천이 시작됩니다. 이 점을 집필하는 동안 항상 되새기며 사랑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1장, 2장, 3장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빨리 본론으로 들어가고 싶다면 1장은 필수적으로 살펴보시고 4장의 사랑 연습으로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1장에서는 사랑에 대한 오해, 사랑에 대한 재정의를 살펴보며 전체적인 책의 틀을 잡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3장에서는 사랑이 불러오는 행복의 선물들을 살펴봅니다.
4장은 이 책의 본문에 해당하는데 7가지 사랑 연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랑을 주고받기 어려운 이들에게 무작정 사랑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사랑을 베푸는 행위를 7가지로 쪼개서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5장에서는 이러한 사랑 연습이 무르익으면 도달하게 되는 무조건적인 사랑의 상태에 대해 소개하고, 사랑 연습을 실천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들을 되짚었습니다.
사랑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비난하지 않습니다. 이 사랑 연습을 집필하며 사랑하지 못함에 대한 호통보다는 진심 어린 조언 그리고 격려와 응원의 내용을 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책을 펼친 여러분도 스님의 사랑 수업이라는 제목 자체가 주는 낯선 오해는 벗어던지고 내면의 보석인 사랑을 행복하게 가공하는 연습에 몰입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사랑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서문’ 중에서)
저자소개
원빈
해인사에서 출가한 원빈 스님은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한 후, 대한민국 육군 군종 장교로 임관하여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인 군인들에게 행복의 길을 알려주려고 노력하였다. 전역 후 템플스테이, 강연, 법회, 스터디 등을 통해 많은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다.
발표된 저서로는 SNS 인기글을 모은 에세이집 [같은 하루 다른 행복]과 매일 15분 명상으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명상의 세계로 입문할 수 있도록 돕는 자기계발서 [명상선물], 지금 이 순간을 극락으로 바꾸기 위한 행복 메시지 [불교인문학 극락추천서]가 있다. 논문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전법교화 모형 연구]로 제2회 전법학술상에서 대상인 바라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원빈 스님은 현재 행복문화연구소(http://cafe.daum.net/everyday1bean) 소장이자 ‘자비도량 만일 기도’와 청년커뮤니케이션 리딩모임 ‘블루붓다’의 지도법사를 맡고 있다. 팟캐스트와 유튜브를 운영하며 대중과 소통하는 중이다. BBS불교 방송 라디오 [행복한 2시]와 BBS불교 방송TV [원빈스님의 불교인문학]을 진행하였다.
목차
들어가며
스님이 왜 사랑 수업을 하나요?

1장 사랑이 뭐예요?
사랑에 대한 오해 / 사랑이 밥 먹여 주나요? / 사랑의 재정의가 필요해
사랑을 믿어보세요 / 사랑하기 어려운 시대, 세대 / 어디로 몰고 갈 것인가, 사랑? 두려움?

2장 사람이 사랑입니다
사랑으로 이루어진 우리 / 사랑은 어디로 흘러가나 / 감정의 선글라스
의식 성장의 원동력, 사랑 / 사랑 빛의 활성화

3장 사랑이 주는 선물
사랑을 사랑하다 / 사랑이 불러오는 치유 / 자화상과 행복
타화상과 행복 / 주관적 행복과 사랑 / 행복을 위한 세 가지 복
존경하고 아끼는 습관 / 사랑을 베푸는 연습 / 사랑이 주는 선물

4장 일곱 가지 사랑 연습
마음준비
하나,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을 공경하고 사랑하기
이름표 붙이기 / 삶의 행복 통행권 / 첫인상 바꾸기
둘,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에게 기쁘게 인사하기
고개 숙여 인사하기 / 격에 맞는 인사하기/ 겉 매력과 속 매력

셋,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을 관찰하며 장점 찾기
의식의 달팽이 집 / 우리는 모두 붓다 /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요? / 사랑의 향기
넷,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의 장점을 감탄하며 칭찬하기
말하지 않으면 몰라요 / 사랑의 원석으로 태어난 왕족 / 관계를 바꾸는 마술
다섯,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에게 작은 것부터 베풀기
잘 주고 잘 받기 / 인색함의 감옥 / 아낌없이 주는 사랑
여섯,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의 장점을 따라 배우기
최고의 존경 / 질문의 중요성 / 배움의 달인 / 모든 존재에게 배우다
일곱, 눈동자에 비치는 사람을 진심으로 축복하기
기도의 힘 / 아름다운 기적 / 보리심을 일으킨 사랑 보살
무심 기도의 신비 / 소원은 이루어진다

5장 무조건적인 사랑
사랑의 흐름을 만들 때까지 / 무조건 무조건이야 / 보리심의 서원
사랑은 비난하지 않아 / 우리는 이미 완벽하다

보현보살普賢菩薩 십대원十大願
주의력 훈련 TIP